“강정마을의 치유와 화합 위한 뜻 깊은 걸음 될 것”
상태바
“강정마을의 치유와 화합 위한 뜻 깊은 걸음 될 것”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0.12.30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강정마을 주민 특별사면에 따른 담화문
‘도 강정 주민 공동체 회복 지원 조례’ 근거 공동체회복 밝혀
강정마을 주민 18명에 대한 정부의 특별사면에 대해 원희룡 지사는 "강정마을 주민의 고통과 고민을 덜고 치유와 화합의 길을 열어가는뜻 깊은 한 걸음이 될 것이다"고 환영의 담화문을 발표했다.
강정마을 주민 18명에 대한 정부의 특별사면에 대해 원희룡 지사는 "강정마을 주민의 고통과 고민을 덜고 치유와 화합의 길을 열어가는뜻 깊은 한 걸음이 될 것이다"고 환영의 담화문을 발표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강정마을 주민에 대한 정부의 특별사면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29일 정부가 제주해군기지 건설 반대과정에서 형사처벌을 받은 18명에 대한 특별사면을 발표하자 이같이 발표했다.

원희룡 지사는 “2017년 구상권 철회 결정, 2018년 문재인 대통령의 유감 표명, 2020년 해군참모총장 공식 사과 및 국방부의 행정대집행 비용 청구 직권 취소와 함께 이번 세 번째 특별사면은 강정마을 주민의 고통과 고민을 덜고, 치유와 화합의 길을 열어가는 뜻 깊은 한 걸음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원희룡 지사는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바라는 도민의 간절한 마음에 부응해주신 대통령님과 정부,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했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과정에서 일어난 국가폭력과 인권침해로 강정마을을 중심으로 한 제주도민은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감당해야 했다”면서 “마을은 반목과 대립의 소용돌이에 휩싸였고, 수 백 명의 평범한 주민들은 범법자가 됐다”고 말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과정에서 특별사면으로 지금까지 39명이 사면되었지만, 재판에 계류 중이거나 형이 확정되었으나 아직 사면되지 않은 자도 많이 남아 있는 실정이다.

원희룡 지사는 “(이들에 대해서도) 강정마을에서는 빠른 시일 내에 사법적 절차를 마무리하여 추가 사면 절차를 진행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제주도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과정에서 사법처리를 받은 모든 분들의 완전한 사면이 조속한 시일 내에 이루어지기를 정부에 간곡히 건의 드린다”고 호소했다.

또 원희룡 지사는 “정부가 약속한 지역발전사업과 강정마을 주민들이 요청한 공동체회복지원사업도 계획대로 진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도는 강정마을, 정부와 함께 지역발전계획 사업을 주민이 원하는 소득 및 일자리 창출 사업 중심으로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도는‘제주특별자치도 강정지역 주민 공동체 회복 지원 조례’에 근거하여 공동체회복지원 기금을 설치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강정마을 주민의 고통과 상처를 치유하고, 남은 갈등을 모두 풀어 평화로운 마을공동체를 재건할 수 있도록 국가의 지원과 배려를 다시 한 번 요청한다”고 건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