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놓쳐서는 안될 세(稅)테크 "자동차세 연납 제도 활용하여 세액 공제 혜택을 누리자"
상태바
[기고]놓쳐서는 안될 세(稅)테크 "자동차세 연납 제도 활용하여 세액 공제 혜택을 누리자"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1.01.07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윤호 성산읍 주무관.
강윤호 성산읍 주무관.
강윤호 성산읍 주무관.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다. 코로나19도 해를 넘기고 모두가 힘든시기에 쉽고 똑똑한 제테크 방법 하나를 소개한다. 바로 자동차세 연납제도이다.

자동차세 연납 제도는 다른 세목에 비해 체납률이 높은 자동차세에 대하여 세액 공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성실납세 문화를 조성하고자 탄생한 제도이다.

자동차세의 경우 6월과 12월에 나누어 부과가 되는데, 이를 1월, 3월, 6월, 9월 기간중 일시에 납부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다. 2021년부터 경감비율이 줄긴 했지만 1월에 신청하면 9.15%의 세액 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1년치 자동차세를 미리 납부하였다가 중간에 차를 폐차하거나, 이전하더라도 이후의 자동차세는 일할 계산되어 환급받을 수 있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은 시청 세무과 및 가까운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이 가능하며, 위택스(www.wetax.go.kr), ARS(☎1899-0341), 스마트폰(스마트위택스 어플)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신고납부가 가능하다. 기존 연납차량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고지서가 1월중 발송된다.

현명한 납세자는 꼼수로 탈세를 꾀하는 납세자가 아닌, 법의 테두리 안에서 보장된 혜택을 누리며 절세하는 납세자일 것이다. 성실한 납세자라면 피할 수 없는 것이 세금이고, 어차피 내야 할 세금이라면 현명한 납세자가 되는 것은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