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신성장 정책 발굴 확산을 위한 산업동향 『이슈페이퍼』 정기 발행
상태바
제주 신성장 정책 발굴 확산을 위한 산업동향 『이슈페이퍼』 정기 발행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1.01.1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테크로파크, 주제는 블록체인과 잉여전력 활용 방안
제주테크노파크가 발행한 『이슈페이퍼』 제1호 표지.
제주테크노파크가 발행한 『이슈페이퍼』 제1호 표지.

제주테크노파크가 코로나19 위기 속에 확산되고 있는 산업전반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고 정책이슈를 공유하기 위한 『이슈페이퍼』를 정기 발행한다.

제주테크노파크(원장 태성길, JTP)는 한국판 뉴딜과 비대면 문화 확산, 디지털전환 등 산업환경적 변화에 대응하고, 유망산업 육성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차원에서 2021년부터『이슈페이퍼』를 순차적으로 발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위해 JTP 정책기획단에서는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아 기술혁신을 통한 유망산업 육성과 정책 방향을 모색하는 제주미래가치포럼을 지난해 9월부터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등 각계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산업동향을 공유하면서 새로운 경제질서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번에 발간한 『이슈페이퍼』는 블록체인과 잉여전력 이슈를 중심으로 기술·정책·시장 동향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주와 연관될 수 있는 정책적 방향을 제시했다.

우선 블록체인을 주제로 한 ‘블록체인 공공분야 적용 및 확산 방안’은 국내외 공공서비스에 블록체인 적용 사례를 조사하고, 블록체인이 가지고 있는 법·제도적, 기술적, 관리적 이슈 및 한계를 분석하여 제주도의 공공서비스에 블록체인을 도입했을 때의 시사점을 도출했다.

두 번째 제주도내 잉여전력 활용과 관련한 ‘신재생에너지 초과발전 대책 및 잉여전력 활용 방안’은 도내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의 급증으로 풍력발전의 출력제어 발생 문제에 따른 계통한계용량 확대와 다양한 기술적, 제도적 해결방안 등을 제시했다.

JTP『이슈페이퍼』는 도내 유관기관 및 단체, 기업 등에 배포하여 정책 이슈를 공유할 예정이며 JTP 홈페이지 자료실(http://www.jejutp.or.kr/info/archives.php)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