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제주특별법 전부개정 추진보고회 열어
상태바
도의회 제주특별법 전부개정 추진보고회 열어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1.02.10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제주특별법 전부개정 의회 T/F
도의회는 9일 도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전부개정 추진 보고회를 개최했다. 지난 1월 7일 TF출범 이후 1개월만에 과제보고가 이뤄졌다.
도의회는 9일 도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전부개정 추진 보고회를 개최했다. 지난 1월 7일 TF출범 이후 1개월만에 과제보고가 이뤄졌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차원에서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제주특별법 전부개정 과제 발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제주특별법 전부개정 의회 T/F(단장 이상봉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는 2월9일 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좌남수 도의회 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자체 보고회를 가졌다.

제주특별법 전부개정추진배경은 ①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따른 특별한 자치 지위 상실 ② 제주특별자치도 출범시 정부약속 이행 미흡 : 국가차원 지원 미흡 ③ 산업발전과 도민복리 증진으로 이어지지 못한 무늬만 특례 ④ 제주 손해를 강요하는 특별자치 등의 문제점 극복에 있다.

이번 보고회는 지난 1월 7일 T/F 출범 이후 두 차례의 실무 점검회의를 통해 약 한달만에 과제보고가 이뤄지는 사항이다.

제주특별법 전부개정 비전은 “도민 삶의 질 향상을 통한 국가발전 견인”에 두고 목표는 특별자치도 2단계 완성(정부약속 이행요구)으로 설정하고 있다. 주요 전략으로는 정부가 발표(약속)한 특별자치도 기본구상 2단계(특별자치 강화분야), 국제자유도시기본구상(국제자유도시 조성 및 산업육성 분야) 2단계를 요구하는 데 있다.

제주특별법 전부개정의 기본방향은 ‘도민중심의 정책철학’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바탕으로 관련 과제를 발굴・추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분야별 주요 정책과제로는 ▲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대응하는 특별자치

(주특별지방자치단체 신설, 세계평화의 섬 정책 강화, 기관구성 다양화 등)

▲ 특별자치 2단계 추진(자치입법권 강화, 자치재정권 강화, 특별지방행정기관 관련 등)

▲국제자유도시 조성 및 산업육성 분야(국제자유도시 조성, 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산업육성 및 균형발전 등)다.

한편 의회 TF에서는 당초 활동 예정인 3월까지 도민 및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통해 과제를 보완해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