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적응력 키우는 초등학교 생존수영교육 운영
상태바
물 적응력 키우는 초등학교 생존수영교육 운영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1.03.03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육청, 상반기 실내 체험교육과 이론교육 중심으로 운영
하반기는 감염병 단계등 고려 실기 교육과 이론교육 병행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감염병을 예방하고 물 적응력을 키우는 안전한 초등학교 생존수영교육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도내 초등학교에 안내했다.

지난해 초등학교 생존수영교육은 당초 실기 교육과 이론 교육을 병행하여 추진하려고 했으나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이 장기화에 따라 이론 교육 중심으로 변경하여 운영했고, 도내 초등학교 3만36명의 학생들이 생존수영교육 이론 교육을 받았다.

올해는 감염병을 예방하고 물 적응력을 키우는 안전한 생존수영교육 운영을 위해 상반기는 실내체험교육과 이론 교육을 중심으로, 하반기는 감염병 단계 및 방역 여건을 고려하여 가능한 수준에서 실기 교육과 이론 교육을 병행하여 추진토록 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초등학교 1~3학년은 2시간(이상), 6학년은 4시간(이상)을 생존수영교육 이론 교육으로 실시하고, 초등학교 4~5학년은 10시간(이상)을 생존수영교육 실기 교육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생존수영교육 이론 교육을 위해 초등 생존수영 이론 수업 자료, 해경청 협업 학습 영상 자료, EBS 생존수영 동영상 콘텐츠를 학교로 안내했으며, 이론 교육 강사를 요청하는 학교에는 일정 자격을 갖춘 강사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단순 이론 수업을 지양하고 구명조끼나 pet병 도구를 활용한 구조 연습과 실감형 콘텐츠(VR)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체험이 가능한 실내체험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VR 기기 활용을 원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기기 구입비를 순차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생존수영교육 실기 교육은 감염병 단계 및 방역 여건을 고려하여 올해 하반기에 초등학교 4~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10시간(이상) 실시할 예정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까지는 학부모 동의하에 학교가 자체 판단하여 실기교육으로 추진하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부터는 실기 교육을 전면 이론 교육으로 대체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실기 교육이 진행될 도내 거점학교 수영장은 초(5교), 중(3교), 고(1교) 총 9개교가 있으며 사설 수영장은 도내 7개소가 있다.

안전한 생존수영교육 운영을 위한 교원 대상의 생존수영교육 직무연수도 올해 8월 중 희망하는 교원을 대상으로 5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레저 스포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과 구조법을 익히고 감염병 상황에서 안전하게 수영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고하는 내용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2021년도 초등학교 생존수영교육은 감염병을 예방하고 물 적응력을 키우는 안전한 초등학교 생존수영교육을 위해 이론 수업과 실기 교육을 병행 실시하고 이를 위해 △생존수영 수업 콘텐츠 제공 △실내체험 교육을 위한 VR 기기 지원 △이론 교육 강사 지원 △거점 수영장 및 사설 수영장을 활용한 실기 교육을 지원하여 내실 있는 생존수영교육이 운영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