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극조생 감귤 출하전 품질검사제 추진
상태바
제주도, 극조생 감귤 출하전 품질검사제 추진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1.09.09 0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23~30일 극조생 감귤 수확 및 출하 농가·유통인 대상 진행
13개 감귤유통지도 단속반 편성·운영으로 비상품감귤 출하 차단

제주특별자치도는 극조생 감귤의 본격적인 출하시기를 맞아 23일부터 30일까지 출하 전 품질검사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극조생 감귤 품질이 올해산 노지감귤 가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 따라 품질검사제를 의무화해 극조생 감귤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품질검사 대상은 30일 이전 극조생 감귤 수확 및 출하하는 농가·유통인 등이며, 상품기준은 당도 8브릭스 이상·착색도 50% 이상이다.

농가와 유통인은 수확 예정일 3일 전에 수확 예정일자와 필지, 소재지 등을 양 행정시에 통보해야 한다.

검사를 이행하지 않은 농가·생산자단체·유통인 등은 2022년부터 3년간 각종 지원 사업대상에서 제외된다.

도는 품질검사를 받지 않은 극조생 감귤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농가와 유통인 등의 적극적인 품질검사 참여와 고품질 감귤생산을 위해 홍보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특히, 도는 비상품 감귤 출하를 차단하기 위해 13개 감귤유통지도단속반(총 89명)을 편성, 운영한다.

주요 단속 사항은 △설익은 감귤 수확·유통 △강제 착색 △ 유통기간(8월 1~9월 15일)이 지난 풋귤의 수확·유통 등이다.

이외에도 △감귤유통대책 종합상황실 운영 △추석 전 비상품감귤 유통행위 집중 단속 △도매시장 가격정보 요원 배치(9대 도매시장, 10명) △극조생 감귤 미숙과 수확 단속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