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박종국 교수, 『의ㆍ약학 전문가를 위한 약동학』 번역서 발간
상태바
제주대 박종국 교수, 『의ㆍ약학 전문가를 위한 약동학』 번역서 발간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1.10.04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종국 교수 번역서 『의·약학 전문가를 위한 약동학』 표지.
박종국 교수 번역서 『의·약학 전문가를 위한 약동학』 표지.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과 박종국 교수가 최근 『의·약학 전문가를 위한 약동학 』(도서출판 신일서적)번역서를 출간했다.

원 저자는 미국 미시간대학교의 약리학 교수인 John G. Wagner. 그는 은퇴 후 자신의 경험과 의학적 자료를 총망라해 이 책을 펴냈다. 30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약동학(pharmacokinetics) 분야에선 탁월한 저서로 알려져 있다.

약동학이란 약물의 흡수, 분포, 생체내 변화 및 배설을 연구하는 분야다. 사람생체에 대한 약물의 생리학적 및 생화학적 작용과 그 작용기전, 즉 약물이 일으키는 생체의 반응을 주로 연구한다. 약의 효용과 남용 문제를 해결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학문이다.

이 책은 17개 장으로 나눠 약동학을 설명하고 있다. 각 장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다. 약리작용에

박종국 제주대 교수
박종국 제주대 교수

대한 수많은 임상실험을 통한 통계적 자료에 근거한 임상결과 및 약리학과 관련된 다양한 수식과 수학적인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번역서 출간이 우리나라 약·의학분야에서 가지는 중요한 의미는 지금까지 병원이나 의학분야의 실무자들이 참고하거나 연구할 만한 수학적 모형을 기반으로 한 약동학 관련 전문서적이 거의 전무한 환경에서 처음으로 출판됐다는 점이다.

따라서 향후 우리나라의 약리학과 의학분야에 보다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약물이용에 대한 댜양한 수학적 모형에 기반한 연구자료로서 그 활용 가치가 매우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박 교수는 설명했다.

박 교수는 “이 책은 약리학분야의 전문가와 실무자를 위한 번역서이고 내용 대부분이 난해한 수식과 수학적 모형이 전개돼 있어 일반인이 이해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점이 있으나 약학이나 의학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이나 이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의사 및 약학 관련 전문가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