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칼호텔 매각 반대 서명 발표 및 한진그룹 규탄 기자회견
상태바
제주칼호텔 매각 반대 서명 발표 및 한진그룹 규탄 기자회견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2.01.08 2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칼호텔도민연대와 민노총서비스노조연맹, 6일 한진칼 본사앞서
제주칼호텔도민연대와 민주노총서비스노조연맹은 6일 오전 서울 한진칼 본사앞에서 제주칼호텔 매각 반대 도민 서명 발표 및 한진그룹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제주칼호텔도민연대와 민주노총서비스노조연맹은 6일 오전 서울 한진칼 본사앞에서 제주칼호텔 매각 반대 도민 서명 발표 및 한진그룹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도내 27개 단체로 구성된 ‘제주칼호텔매각중단을위한도민연대(상임대표 홍영철)’와민주노총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위원장 강규혁)은 6일 오전 11시, 서울 한진칼 본사 앞에서 제주칼호텔 매각반대 제주도민 서명 발표 및 한진그룹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자회견 주최측에 따르면 이 날 기자회견은 지난 2021년 10월 11일부터 12월 17일까지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벌인 제주칼호텔 매각반대 서명결과를 발표하고 한진그룹의 고용보장 없는 매각을 반대한다는 지역여론을 전달하기 위해 진행됐다고 밝혔다.

제주칼호텔 매각반대 서명에는 짧은 기간임에도 총 1만204명이 참여했으며, “많은 도민들이 제주칼호텔 매각에 대해 반대와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며 “한진그룹이 지역여론을 무시하고 매각을 강행한다면 강력한 반발에 직면할 것”이라 했다.

제주칼도민연대 상임대표인 홍영철 제주참여환경연대 대표와 임기환 민주노총제주본부장은 “한진그룹은 제주도의회와 국회의원 등 정치권까지 동의하는 제주도민사회의 매각 반대여론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고용대책 없는 매각계획을 철회해야 한다”밝혔다.

기자회견을 공동주최한 전국서비스연맹 강규혁 위원장은 “또한 매각을 강행할 시 좌시하지 않겠다”면서 전국적 연대와 투쟁을 약속했다.

한편 기자회견 후에는 한진그룹과 매각협상대상자인 스타로드자산운용사 관계자에게 도민 서명용지와 항의 입장문을 전달했다.

 

[기자회견문(전문)]

‘한진그룹은 제주도민 무시하는 제주칼호텔 매각 즉각 중단하라!’

지난 9월초 제주도민 사회가 술렁이기 시작했다. 한진그룹이 7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제주칼호텔을 매각하려 한다는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언론을 통해 확인된 매각사유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영위기와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따른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매각대금이 600~700억원에 불과하고, 이미 아시아나 인수과정에서 1조 2천억원에 달하는 세금을 산업은행 등으로부터 지원받은 상황에서 한진그룹이 제주관광의 상징인 제주칼호텔을 매각하겠다는 것은 도민사회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결정이었다.

더구나 한진그룹은 오랜 기간 제주도의 공적 자산인 지하수와 항공 이동권 등을 장악해 재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작년 12월에도 법적 절차 논란과 도민 반발에도 불구하고 제주 지하수 취수 연장을 허가받기도 했다. 그럼에도 주상복합건물을 짓겠다는 부동산 투자회사에 제주칼호텔을 매각하고, 300명이 넘는 제주도민의 일자리를 박탈한다는 것은 그동안 한진그룹이 누려온 혜택을 사실상의 대량해고로 되갚는 것이다. 이같은 한진그룹의 배은망덕한 행태에 대해 수많은 제주도민들은 물론이고 제주도의회와 지역 국회의원, 정당 등 도민사회 전체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또한 더 이상 지켜보고만 있을 수 없다는 절박함에 도내 27개 단체와 정당이 모여 ‘제주칼호텔 매각중단을 위한 도민연대’를 결성, 매각반대를 위한 활동을 시작했다.

그런데도 지난 해 12월 23일 한진그룹 이사회에서 제주칼호텔 매각 방침을 공식의결했다고 한다. 제주도의회 결의안도, 지역 국회의원의 입장도, 도내외의 반대요구도 묵살하고 한진그룹은 여전히 일방통행 매각을 강행하고 있다. 한진그룹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임직원을 존중하고 신뢰하며, 회사의 가장 소중한 자산으로 여기겠습니다’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면서 정작 생사가 걸린 매각에 대해 당사자인 제주칼호텔 노동자들과는 단 한마디의 협의조차 없이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이 독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말로는 ESG 경영을 외치면서 실제로는 제왕적 재벌의 행태에서 한 치도 벗어나지 않고 있다.

제주칼호텔은 제주도민과 긴 세월 고락을 함께 해왔다. 제주관광의 시작을 알렸고, 지금까지도 수많은 제주도민의 정든 일터로 존재하고 있다. 그렇기에 두 달여의 짧은 기간 동안 1만명이 넘는 제주도민이 매각반대 서명에 동참했던 것이다. 제주도민은 멀쩡하게 운영되던 제주칼호텔이 부동산 투기의 상징인 주상복합 건물로 추락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설령 경영권과 이름은 바뀌더라도 제주칼호텔의 상징성을 이어나가기를 간절하게 원하고 있다. 경영위기를 핑계로 도민들이 일터에서 쫓겨나지 않기를 바란다. 말로만 상생이 아닌 함께 살자는 다짐으로 조화롭게 살아가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럼에도 끝내 한진그룹이 도민들의 바람을 배신하고 제주칼호텔 매각을 강행한다면 도민사회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한진그룹 응징 투쟁이 벌어질 것이다. 재벌대기업 한진그룹은 더 이상 도민들의 분노를 조장하지 말고 고용보장 없는 제주칼호텔 매각을 중단하라. 또한 매각 협상대상자인 스타로드 자산운용사도 제주를 부동산투기의 장으로 전락시키는 행태를 중단하라.

2022년 1월 6일

제주칼호텔 매각중단을 위한 도민연대/민주노총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제주칼도민연대 참여단체]

제주참여환경연대, 정의당제주도당, 사회변혁노동자당제주도당, 제주여민회,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통일청년회, 시민정치연대제주가치, 제주민예총, 제주대안연구공동체, 제주평화인권연구소왓, 노동열사김동도추모사업회, 서귀포시민연대, 전농제주도연맹, 전여농제주도연맹, 곶자왈사람들, 평등노동자회제주위원회, 제주환경운동연합, 진보당제주도당,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제주주권연대, 노동안전과현장실습정상화를위한제주네트워크, 노동인권실현을위한노무사모임, 서귀포여성회, 노동당제주도당, 제주녹색당, 민주노총제주본부 등 27개 단체 및 정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