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22년 제주산 농산물 통합물류 시범사업 추진
상태바
도, '22년 제주산 농산물 통합물류 시범사업 추진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2.01.16 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지부 거점물류센터 지정, 전국 소비지 직·배송 유통시스템 구축
제주도는 올해 농산물 통합물류사업 '제주-거점물류센터(3곳)-소비지'로 연결되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제주도는 올해 농산물 통합물류사업 '제주-거점물류센터(3곳)-소비지'로 연결되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육지부 출하 농산물의 물류 비효율을 개선하고 수도권(가락시장) 집중 출하에 따른 가격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제주산 농산물 통합물류 사업을 올해 시범 추진한다.

이번 시범사업에서는 통합 운송계약을 통해 산지에서 가격이 결정된 농산물을 지정된 권역별 거점물류센터로 보낸 뒤 전국 소비지로 직배송하는 유통 시스템을 구축한다.

기존에는 도내 개별 운송계약을 통해 종착지(가락시장)로 농산물을 운송한 뒤 중도매인이 전국 소비지로 물건을 보내는 전통적인 유통방식으로 운영됐다.

제주도는 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육지부 출하 농산물 중 거점물류센터-소비지 간 지선 물류비용의 90%를 지원한다.

제주도가 추진하는 통합물류 유통과정은 ‘제주→ 거점물류센터(3개소)→ 소비지(강원, 경상, 전라권 등 물류취약지역)’로 이뤄지고 있다.

농산물 주 출하기인 올 상반기(1.1.~4.30.)까지 제주산 농산물 통합물류 사업에 참여하는 농협에는 소비지 거점물류센터를 경유한 물류비를 지원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농협은 농협경제지주㈜ 제주지역본부를 통해 신청하면, 20일 이후 대상자를 최종 확정한다.

통합물류 시범사업은 올해부터 안성농협물류센터, 밀양농협물류센터, 도담물류센터(경기도 용인) 등 육지부 거점물류센터 총 3개소를 지정하여 운영을 시작했다.

향후 거점물류센터의 추가·변경, 물류단가 인하 협의 등을 통해 효율적인 소비지 직·배송 물류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통합물류를 통해 산지 농가는 중간 유통경로 없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지에 판매하고, 소비지에서는 신선한 농산물을 더욱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동거리 및 시간 단축은 물론 탄소발자국을 줄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농협경제지주제주본부-제주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은 농산물 통합물류비 절감과 관련한 협의를 상시 추진하며, 물류취약 지역 대상 소비촉진 마케팅, 월별 성과분석 등을 통해 보완점을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한인수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이번 시범사업의 목표는 물류 효율화, 판로 다변화, 산지경매 활성화, 농가소득 증대”라면서 “농산물 물류비 절감체계를 중장기적으로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한 국장은 “이를 통해 수급에 따른 가격 변동성을 줄이고 실질적인 농가 소득이 향상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