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서귀포시 농업정책 이렇게 달라 집니다.
상태바
2020년 서귀포시 농업정책 이렇게 달라 집니다.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0.01.05 2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감귤 조수익 1조원 달성위해 감귤분야에 280억원 투자
농약방제에 드론 활용, 친서민 농정시책 추진, 메밀단지 육성 등
서귀포시는 2022년 감귤조수익 1조원을 목표로, 올해 이 목적 달성을 위한 농업정책을 추진하게 된다.
서귀포시는 2022년 감귤조수익 1조원을 목표로, 올해 이 목적 달성을 위한 농업정책을 추진하게 된다.사진은 드론 농약방제 자료사진

서귀포시는 올해를“2022년 감귤 조수익 1조원달성 기반 구축 및 밭작물 적정 생산 기반 마련 정착의 원년”으로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정책 실현을 위하여 635억원을 투입한다.

전년 3차례 태풍 등 유례없는 기상재해로 노지감귤 품질이 좋지 않았으나, 품질에 따라 가격이 약 10배 정도 차이를 보이고 있어 감귤농가들이 ‘맛’이 경쟁력 이라는 인식 아래, ‘당도 2BX°가 높은 맛있는 감귤’생산을 위하여 올해 처음 품종별 감귤명인을 지정하여 재배기술 공유와 품종갱신, 성목이식, 성목이식 농가 농자재 지원 등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한라봉, 천혜향 등 만감류 조기출하 예방 및 제값받기를 위하여 만감류 출하조절 장려금을 지원하는 등 2022년 감귤 조수익 1조원 달성을 위하여 감귤분야에 28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밭작물 분야에도 올해 처음으로 드론을 이용한 농약 방제사업 추진, 소농, 고령농, 여성농을 위한 친서민농정시책추진, 메밀단지 육성지원, 성산지역 월동무 대체작물 육성을 위한 키위단지육성 및 농업용수 안정적 공급을 위하여 270억원을 투자하여 안정적 영농을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농산물 가공산업, 친환경농자재지원, 출산농가도우미지원사업 등에 85억원을 투입하여 6차 산업활성화 및 농업인 복지 향상을 위하여 지원을 확대 해 나 갈 계획이다.

밭작물에 대하여도 태풍피해로 인한 대체작물 집중화를 예방하기 위하여 전국 최초 휴경직불제를 시행해 월동무, 당근, 양배추 등 밭작물은 가격 호조세를 유지하고 있다,

김상철 서귀포시 감귤농정과장은 “올해에는 농업인중심, 현장중심, 친서민농정 시책 추진을 통하여 농업인이 체감 할 수 있는 정책 변화와 농업인 소득 향상이 지역경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농정역량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