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여성농업인의 행복, 여성농업인 행복이용권
상태바
[기고]여성농업인의 행복, 여성농업인 행복이용권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2.03.24 0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정화 서귀포시 예래동
백정화 서귀포시 예래동
백정화 서귀포시 예래동

“여성농업인 바우처 신청 언제 받암수과?” 농정업무를 맡으며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 중에 하나다. 서귀포시는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한 관광휴양지로도 유명하지만, 감귤주산단지, 밭작물 등 1차 산업을 주업으로 하는 농촌지역이다. 따라서 도시에 비해 문화적 여건이 열악한 문화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농업연계 문화복지 사업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지원하고 있는 사업 중 여성농업인 행복이용권이 있다.

여성농업인 행복이용권이란 농어촌 지역 여성농업인에게 문화 활동 기회 제공을 통한 삶의 질 향상 및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영화 관람, 스포츠센터 이용, 신문 및 잡지 구독뿐만 아니라 병원 및 약국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카드이다.

도내 거주하면서 농업경영체로 등록하고 영농에 종사하는 20세~75세 미만 전업 여성농업인이 수혜 대상이다. 다만, 전업농업인이 아닌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지방세 체납자, 여성어업인 행복이용권 및 문화누리카드 발급 대상자는 지원이 제외된다.

신청에 앞서 작년과 달라지는 점을 소개하자면 첫 번째, 지원금액 상향이다. 작년기준 15만원이 지원됐으나 올해는 1인당 20만원을 받게 된다. 두 번째, 비대면 신청기간 운영이다. 온라인 신청을 원하는 여성농업인은 4월 3일까지 보조금24(https://www.gov.kr)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읍면동 현장 방문접수는 4월 4일부터 4월 22일까지 운영하며, 신분증을 지참하고 주소지 관할 읍면동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해당되는 여성 농업인들이 많이 신청하여 문화혜택을 누리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