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1955년 건립된 ‘옛 한림성당 종탑’ 등록문화재 예고
상태바
제주도, 1955년 건립된 ‘옛 한림성당 종탑’ 등록문화재 예고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2.05.04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조선시대 통신시설 ‘만조봉수터’ · ‘고내봉수터’ 향토유형유산 지정
제주도는 1955년 축조돼 종탑만 남은 엣한림성당 종탑을 제주도 문화재로 등록 예고했다.
제주도는 1955년 축조돼 종탑만 남은 엣한림성당 종탑을 제주도 문화재로 등록 예고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변덕승)는 1955년 건립된 ‘옛 한림성당 종탑’을 제주특별자치도 등록문화재로 등록 예고한다고 밝혔다.

제주시 한림읍 대림리에 위치한 옛 한림성당은 제주 근현대사에 있어 제주도민의 경제적 자립 등 지역발전에 큰 역할을 한 임피제(맥그린치) 신부의 주도 아래 1955년 건립된 건축물이다. 지난 1999년 도로 확장공사로 본당이 철거돼 현재는 종탑만 보존돼 있다.

세계유산본부는 ‘옛 한림성당 종탑’을 제주도 문화재위원회에 등록문화재 등록 검토안건으로 상정하기 전 관계전문가 3인의 등록조사와 함께 1954년 옛 한림성당 축조과정 당시 사진 및 설계도면 등을 발굴하는 등 자료 수집을 진행한 바 있다.

옛 한림성당 종탑은 제주 고유 재료인 현무암을 사용하는 등 당시 건축방식을 간직한 탑의 외벽과 지붕틀, 종교적 의미를 지닌 종탑 특유의 조형적 형태가 고스란히 잘 남아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높이 평가됐다.

등록문화재로 등록 예고하면, 예고된 사항에 대해 공고일로부터 30일 이내 관련 의견을 제출할 수 있으며, 공고 종료 후 제주도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등록된다.

이와 함께, 조선시대 통신시설 중 하나인 ‘봉수’ 중 축조 당시의 원형이 잘 보존된 ‘만조봉수터’와 ‘고내봉수터’는 향토유형유산으로 지정됐다.

조선시대 제주의 방어체계인 「3성 9진 25봉수 38연대」 중 ‘봉수’ 관련 유적이 지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지금까지 3성, 7진, 23연대가 도지정문화재 또는 향토유형유산으로 지정・관리되고 있다.

원형이 잘 보전되어 향토유형유산으로 지정한 만조봉수터. 만조봉수터는 한림읍 느리지오름 정상부에 있다.
원형이 잘 보전되어 향토유형유산으로 지정한 만조봉수터. 만조봉수터는 한림읍 느리지오름 정상부에 있다.

‘만조봉수터’는 제주시 한림읍 상명리 느지리오름 해발고도 225m 정상부에 위치한다. 중심부에서 둑을 돌아가며 이중으로 쌓고, 그 사이에 도랑을 만들어 다시 한 단을 높게 둥근 봉우리 모양으로 흙을 쌓은 형태로 1653년(효종 4) 이전에 축조된 것으로 확인됐다.

‘고내봉수터’는 제주시 애월읍 고내리 고내봉 해발고도 175m 정상부에 위치하고 있다. 중앙에 원형으로 흙을 쌓고, 그 주변에 도랑을 만든 형태로 1454년(단종 2) 이전에 축조된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특별자치도 등록문화재’고 ‘향토유형유산’은 등록・지정된 구역에 대한 보존 및 활용이 원칙이므로 주변 토지 이용 등 재산권 행사에 제약이 없다.

한편, 제주도는 현재까지 도 등록문화재 8건, 향토유형유산은 35건을 등록・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변덕승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장은 “앞으로도 보존 가치가 큰 제주 역사문화자원의 발굴・보존・관리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등록문화재 : 지정문화재가 아닌 문화재 중 건설・제작・형성된 후 50년 이상 지난 것으로서, 향토문화 보존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것

※봉수(烽燧) : 봉화를 통해 낮에는 연기, 밤에는 불빛으로 군사적 위협 등의 사실을 신호・연락한 통신시설

※향토유형유산 :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은 것으로서, 향토의 역사적・예술적・학술적・경관적 가치가 큰 것

※ 3성(城) : 제주(목)성, 대정(현)성, 정의(현)성

※ 7진(鎭) : 애월진, 명월진, 서귀진, 수산진, 별방진, 조천진, 화북진

※ 23연대(煙臺) : 말등포, 협자, 천미, 소마로, 조천, 우지, 남두, 수근, 별도, 연동, 당포, 대포, 왜포, 함덕, 좌가, 종달, 애월, 귀덕, 배령, 두모, 산방, 서림, 오소포연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