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열미술관 소장품 기획전 '별빛을 닮은 물방울'
상태바
김창열미술관 소장품 기획전 '별빛을 닮은 물방울'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2.06.22 0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28일 ~ 10월 2일 김창열미술관 2·3전시실
김창열미술관 '물방울전'
김창열미술관 '물방울전'

제주도립 김창열미술관은 소장품 기획전 <별빛을 닮은 물방울>을 6월 28일~10월 2일 2·3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캔버스라는 영원 속에 빛나는 별빛을 새긴 듯한 물방울 작품 15점을 선보인다.

김창열 화백의 물방울은 시대에 따라 적지 않은 변모를 보인다. 포도알 송이처럼 맺혀있기도 하고, 한쪽에서 비스듬히 열 지어 있는 모양새를 띠기도 한다. 흘러내리다가 멈추기도 하고, 생명을 다하고 스며드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모습뿐만 아니라 색도 다양하다. 초기의 물방울은 투명한 물방울이 많았으나 이후 햇빛을 받은 물방울은 무지개처럼 온갖 색을 나타내며 반짝인다.

한편, 김창열 화백 사후 소장작품에 대한 전문적인 보존관리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김창열미술관 소장작품 보존관리 방침 마련을 위한 전수조사 용역을 5월부터 11월까지 실시한다.

이번 용역은 김창열미술관 소장작품 234점(회화 179점, 판화 43점, 조각 12점)의 원형 보존과 보호를 위한 정밀 상태조사를 통해 향후 보존관리와 복원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고춘화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별빛처럼 반짝이는 물방울 작품은 아련한 추억을 불러일으킨다”며 “물방울 작품을 통해 어린 시절의 맑은 마음에서 희로애락의 삶까지 기억을 떠올리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