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제주지역 청년 평화·통일 콘텐츠 공모전 개최
상태바
제2회 제주지역 청년 평화·통일 콘텐츠 공모전 개최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2.06.27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청년이 품는 평화·통일' 주제로
대학생 5, 청년 1팀 등 6개팀 발표
제주통일미래연구원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 주최한 제주지역 청년 평하통일 콘텐츠 공모전이 23일 개최됐다. 

제주통일미래연구원(원장 고성준)과 JDC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양영철)이 주최한 ‘제2회 2022 제주지역 청년 평화·통일 콘텐츠 공모전’이 6월 23일 호텔샬롬제주 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이 공모전은 지난해 시작되어 <제주 청년이 품는 평화·통일>이라는 주제로 제주지역에 산재되어 있는 통일 및 평화 관련 역사와 문화 자원을 ‘통일의 눈으로 제주를 다시보다’라는 프리즘으로 재해석하고 스토리를 만드는 작업을 통해 <세계평화의 섬>제주의 이미지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발굴하여 이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발표하는 대회이다.

 

이번 공모전은 3월부터 제주도내 대학생 및 청년을 대상으로 참가 신청을 받아, 대학생 5개팀과 청년 1개팀 총 25명의 참가학생과 지도교수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사업 설명회와 팀별 제작 과정(영상 콘텐츠)을 거쳐 제출된 작품에 대한 1차 심사를 거쳐 지난 23일 공개 발표회 및 2차 심사를 가졌다.

발표는 6개 팀이 주어진 15분의 시간 동안 순서대로 제작한 영상 콘텐츠를 소개하였고, 심사에는 장성수 제주대 명예교수, 강덕부 제주청소년교화연합회장, 양금희 제주대 사회과학연구소 특별연구원, 임민희 예술과 공간 대표, 고성준 제주통일미래연구원장이 맡았다.

공모전에서 대상은 제주대 윤리교육과 현연경, 고경민, 김효정, 이세윤 팀이, 최우수상은 제주대 정치외교학과 김호범, 백시언, 이예은, 현수진 팀과 청년 이미숙, 송지운, 좌철웅 팀이, 우수상은 제주대 교육대학 강민서, 최하윤, 허성산, 황지현 팀과 제주대 정치외교학과 김민서, 고수진, 오진실, 이민정, 장하은, 허윤서 팀과 제주한라대 문수빈, 김규리, 지유나, 홍승기 팀이 각각 차지했고, 대상 수상자는 100만원의 상금과 상장 그리고 기념품을 받았다.

참가한 청년들은 7월1일과 2일에 걸쳐 수도권에 있는 통일관련 현장인 임진각, 도라산역, 도라산 전망대, 오두산 전망대 등을 둘러보고 전문가 초청 특강과 질의응답, 개방된 청와대 등을 둘러본다.

공모전은 제주지역의 청년세대가 이 작업을 통해 스스로 점차 소극적이거나 부정적인 경향을 보여주는 통일의식을 확고히 하고 통일준비역량을 강화함은 물론이고, 나아가 <제주형 평화·통일교육>의 콘텐츠로서 제주를 찾는 청년세대들의 통일안보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되어 <세계평화의 섬>제주 이미지 위상 제고에도 기여하려 이 사업이 기획되고 마련됐다.

창의적이고 입체적인 평화·통일 콘텐츠의 발굴과 재해석을 위해 UCC, 유튜브 영상, 프레젠테이션 등을 모두 포함함으로서, 제주지역 청년, 대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공론을 확산했고, 2030세대들의 새로운 관심도를 유도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또한 통일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제주 관광자원이 별로 없다는 한계점을 고려 할 때, 제주 청년들이 평화통일과 관련된 제주의 관광자원을 직접 발로 뛰며 발굴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