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전 연령층이 제주 여행지 만족도 전국 1위로 평가
상태바
국민 전 연령층이 제주 여행지 만족도 전국 1위로 평가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2.08.02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혜의 자연환경과 웰니스 관광, 개별여행 맞춤형 상품 개발
안전․안심 관광제주 조성을 위한 ‘5(OH!) GOOD JEJU’ 전개
여름 휴가철 불만제로 여행지 조성을 위해 특별점검 추진
문화체육관광부가 국민여행조사 결과 제주여행 만족도가 전국 1위로 전연령층이 제주관광 만족도를 가장 높게 평가하고 있다. 

제주 여행 만족도가 전국 1위(83.8점)로 전년도보다 1단계 상승했으며, 전 연령층에서도 1위로 조사됐다.

코로나19 장기화 가운데 ‘천혜의 자연환경’, ‘힐링’, ‘치유’ 테마 선호, ‘안전 여행지’ 등이 주요한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제주도는 ㅈ2일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민여행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이같은 추세를 반영해 올해 상반기 제주 방문객은 682만 6468명으로 지난해 대비 26.2% 증가했으며, 최근에는 하루 평균 4만 명 이상이 입도해 지난해 대비 20~25% 가량 늘어났다.

더불어 제주특별자치도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대응하고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제주 방문객들이 안전하고 안심한 제주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안전·안심 관광제주’ 조성을 더욱 강화한다.

관광객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민간전문가 및 행정시와 공동으로 행락객이 많이 찾는 야영장과 유원시설, 개별여행객들이 즐겨 찾는 숨은 비경지 등을 대상으로 안전관리 실태 및 안전관리자 배치기준 준수 여부 등을 8월말까지 집중 점검한다.

이와 함께, ‘신3고’의 어려움을 덜고, 제주관광 불편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도민 및 업계가 함께하는 ‘5(OH!) GOOD JEJU’친절캠페인을 9월 말까지 전개한다.

‘5(OH!) GOOD JEJU’ 친절캠페인은 친절한 미소(GOOD SMILE)와 친절한 서비스(GOOD SERVICE), 착한 가격(GOOD PRICE) 받기와 안전한 여행지(GOOD PLACE)를 만들어 제주 방문객이 다시 찾는 여행지(GOOD TRAVEL)를 만들자는 내용이다.

한편 국민여행조사 결과, 제주여행에서 경험한 고물가와 불친절, 혼잡도 해소를 위해 항공, 교통(렌트카), 숙박, 관광지 요금 관련 부서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도·점검할 계획이다.

우선 도와 행정시, 제주관광협회, 렌트카협회, 상인회 합동으로 자율참여와 자정 노력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114개 렌터카사업체가 자정결의를 약속했으며 대여사업체에 대한 렌터카 요금 특별지도 점검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휴가철 바가지요금 근절을 위한 물가안정대책을 추진하고 피서지 계절음식점 담합, 피서용품 대여요금 등에 대한 단속과 함께 착한가격업소 이용을 적극 홍보해 가격안정 분위기 조성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애숙 제주도 관광국장은 “지금까지 제주관광은 천혜환경을 중심으로 하는 ‘보는 관광’에서 ‘안전관광, 힐링, 치유테마 관광’으로 지속 성장 중”이라며 “코로나 재유행과 신3고 위기 속에서 건전관광질서를 확립해 관광객이 안심하고 찾는 제주, 다시 찾고 싶은 제주를 만들어 가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