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세계문화유산을 3D VR 콘텐츠로 체험한다
상태바
아세안 세계문화유산을 3D VR 콘텐츠로 체험한다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2.08.09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국 수코타이 역사공원과 베트남 카이딘 황제릉 등 신규 콘텐츠
아세안 세계문화유산을 아세안문화원에서 3D 가상현실(VR)로 체험
아세안
아세안문화원 VR체험실 재개관 포스터

KF(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이근)가 운영하는 아세안문화원은 아세안의 세계문화유산을 디지털로 제작한 가상현실(VR) 체험실을 여름방학을 맞아 재개관했다.

아세안문화원은 한국 외교부와 아세안사무국이 협력하여 설치한 ‘한-아세안협력기금’을 활용하여 제작한 아세안 10개국의 세계문화유산 디지털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VR체험실을 운영해 왔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2년간 일시적으로 운영을 중단했다.

이번 재개관을 맞아 아세안의 유네스코(UNESCO) 세계문화유산인 태국의 수코타이 역사공원, 베트남의 카이딘 황제릉을 3D 가상공간에서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신규 제작해 공개한다. 새로 제작한 콘텐츠는 현존 최고의 디지털 첨단 기술(VR, 3D 스캐닝, 인터랙티브 미디어 기술 등)을 적용하여 관람객들에게 현장에 있다는 착각이 들 정도의 경험을 선사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세안문화원 홈페이지(http://www.ach.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아세안 문화유산 VR 체험

이번에 신규 제작된 태국 수코타이 역사공원과 베트남 카이딘 황제릉 VR체험은 2021년 두바이 엑스포 아세안 파빌리온에서 공개되었을 때 관람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아세안문화원에서는 새 콘텐츠를 감상할 최신형 기기인 오큘러스 Quest 2를 구비하여, 최고의 아세안 디지털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태국 수코타이 역사공원은 고대 태국 수코타이 왕조의 왕실 사원인 왓마하탓 사원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1991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됐다. 이 사원은 연꽃봉오리 모양의 독특한 탑 양식으로 유명하다.

베트남 카이딘 황제릉은 20세기 초에 건립되어 청동에 금박을 입힌 화려한 카이딘 황제의 등신상을 중심으로 곳곳이 색조 유리와 자기들로 장식되어 있으며, 베트남과 서양의 건축 양식이 절묘하게 혼합되어 있다. 베트남 마지막 왕조인 응위웬 왕조의 카이딘 황제릉이 포함된 베트남 후에 기념물 복합지구는 황성과 더불어 1993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됐다.

9월부터는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미얀마, 라오스, 필리핀, 싱가포르의 콘텐츠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