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새로운 미래 먹거리 ‘공기산업’ 육성에 대한 제언
상태바
[기고]새로운 미래 먹거리 ‘공기산업’ 육성에 대한 제언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2.09.14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방식 사)제주산림치유연구소 이사장(자연치유학 박사)
제주 삼다수 산업에 이어 용암층(숨골) 지하공기 산업 육성 필요
신방식 산림치유연구소 이사장
신방식 산림치유연구소 이사장

산림치유는 숲에 존재하는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회복시키는 치유 활동이다.

또한 숲에서의 걷기, 바람과 새 소리를 들으면서 햇볕 등을 쬐는 등 산림욕을 통해 뇌에서 안정 시에 발생되는 알파(α)파가 증가해 심리적 안정감을 주며 산림욕 후에는 대부분 면역력이 향상되고 스트레스 지수 저하 및 혈관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국내외 석학들의 많은 연구와 논문으로 검증된 사실이다.

이렇게 산림치유는 지친 현대인들의 심신에 많은 것을 가져다주기에 필자 또한 어떻게 하면 산림치유가 우리 사회에 더 많은 혜택을 줄 수 있을지 지속적으로 연구를 해왔다.

긴 세월 연구 끝에 화산섬인 제주의 용암 숲인 일명 “숨골”에서 기존의 산림보다 천연 음이온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땅속에 제주의 화산석인 현무암과 화산송이(스코리아) 등을 채워 지하공기 정화층을 형성하도록 만들어놓은 정화층을 통과한 공기가 일정 공간에 배출되도록 한 제주용암 ‘숲’(숨골) 천연지하공기 정화 공조시스템을 발명해 특허출원(PDAHJ-21118)까지 완료했다. 또한 용암 층 지하공기 활용시스템(PDAHJ-21190)에 대한 특허도 획득했다.

동시에 서울대학교, 한국분석과학기술원, 제주대학교, 사)제주산림치유연구소 공동으로 위 공조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제주 용암 ‘숲’(숨골) 지하공기에 대한 성분분석 및 인체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임상검사를 실시한 결과 공기의 질은 식약청 기준, 환경부 기준에서도 양호하며 스트레스, 혈관 건강, 자율신경 등이 기존의 산림보다 효능이 큰 것으로 검증됐다.

국내 생수 물산업 매출액은 2020년 1조2천억원 시장규모에서 제주에 삼다수는 3천억원 매출 돌파로 전체 30%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제주를 대표하는 브랜드인 삼다수 역시 제주의 화산암반이 주 자원으로 국내 생수시장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인간이 살아가는데 흔하지만 없어서는 안될 물 산업 시장 규모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공기산업 시장 역시 마찬가지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너무나 흔하지만 중국발 미세먼지와 코로나19 등 감염병으로 전 세계에서 공기질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공기 산업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공기 산업의 기본은 공기정화, 에어 가전과 공조 부품, 청정 및 살균장치, 정화시설, 정밀 필터 등을 포함한 새로운 산업군이다

국내 공기청정기 시장은 2019년 약 1조 9000억원으로 연평균 36.63%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냉난방 습도조정, 방사선물질의 제거, 방취제의 첨가 등의 기능을 하는 공기조화장치 시장은 9조 9000억원으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물산업 보다 늦게 시작한 공기산업의 성장성과 확장성은 우리 제주의 미래 산업으로 삼다수 브랜드처럼 제2브랜드 제주 삼다 공기를 출시 하여야 할 것이다,

화산암반수인 삼다수처럼 제주의 화산암반에서 나오는 천연지하공기 또한 제주의 혁신적인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수 있는 소중하고 무한한 자원으로 볼수 있다.

광주광역시는 이미 2019년도부터 공기산업화 관련 조직을 구성하고 산자부, LG전자와 업무협약을 통해 공기 산업을 선도하여 1만여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6000억원을 투자하여 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광주시는 원스톱 행정 비즈니스 서비스팀 운영으로 관련 기업들에게 신속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현재 민간 일자리 3500명을 신규로 만들었으며, 매출도 3조원을 목표로 역동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공기 산업은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인 청정 공기 호흡권을 보장하기 위한 산업이다. 세계 보건기구(WHO) 권장 기준치 이하 공기를 인류 인구 90% 이상이 마시며 살고 있는 만큼 심각한 현실이다.

보건의학적, 산업적 측면에서 공기 산업에 대한 중요성, 확장성 등 향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이 필요한 만큼 지자체 뿐만 아니라 국가차원의 투자가 이루어 지고 있다.

제주에서 공기의 산업화는 천혜의 화산암반 등 무한한 가치가 있는 천연자원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지방에서 역동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공기 산업에 대해 무관심한 상황이다.

필자는 용암층 (숨골) 지하공기의 효과 분석 결과 환경부 기준 이상 양호하고 건강한 공기질의 검증 연구 결과가 있는바 제주 섬 전체에 무한한 천연 지하자원인 현무암 숲(숨골) 지하 공기의 우수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실증 사업 등을 통해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여 질 좋은 일자리를 창출 함으로써 제주특별자치도의 물 산업에 이어 제주의 자원을 이용한 공기산업과 웰니스산업의 새로운 발상의 전환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추진해야 할 시점이라 제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