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회 제주포럼 세션 참여기관 2월 14일까지 공모
상태바
제15회 제주포럼 세션 참여기관 2월 14일까지 공모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0.01.28 2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 다자협력을 위한 새로운 구상' 주제로 5.28~30일 개최 예정
제주특별자치도는 '아시아 다자협력을 위한 새로운 구상'을 대주제로 개최되는 제15회 제주포럼 세션 참여기관을 오는 2월 14일 까지 공개 모집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아시아 다자협력을 위한 새로운 구상'을 대주제로 개최되는 제15회 제주포럼 세션 참여기관을 오는 2월 14일 까지 공개 모집하고 있다. 사진은 제14회 제주포럼 개회식.

 제주특별자치도는 2020년 5월 28일(목)~ 30일(토) 개최 예정인 제15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이하 제주포럼) 대주제로 “아시아 다자협력을 위한 새로운 구상(Reinventing Multilateral Cooperation in Asia)”으로 확정하고 오는 2월 14일까지 세션참여 기관을 모집 중이다.

대주제는 지난해 7월부터 10월까지 각각 열린 국제자문위원회의와 의제선정 자문위원회 논의를 거친 후에 지난 12월 6일 개최된 제2차 제주포럼 집행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됐다.

올해 제주포럼이 주목한 키워드는 ‘다자주의’와 ‘협력정신’이다. 유엔을 포함한 여러 다자협력 기구들은 전 세계의 안전과 공동번영을 위해 기여해 왔으나, 최근 일부 국가들의 자국 우선주의적 정책으로 인해 다자협력의 정신이 약화되었다.

환경, 기후변화, 무역, 테러 등 국제사회 공동과제들은 점차 도외시 되고, 아시아 국가 간 갈등과 북한 핵․미사일 보유 및 실험은 세계평화를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 다자협력은 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에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제15회 제주포럼은 아시아의 다자협력을 증진하고 새로운 전략을 모색하는 담론의 장이 될 것이다.

특히, 올해 제주포럼은 참가자들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동시 개최 세션을 최소화하고 중복세션을 탈피하고자 총 세션 수를 50개 수준으로 압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01년 제주평화포럼으로 출범한 제주포럼의 취지를 계승하고 타 포럼과의 차별화를 꾀하고자‘평화’분야 세션 비율을 60% 이상 확대하기로 했다.

제주도와 포럼 사무국에서는 대주제와 각 세션 간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세션 기획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으며, 세션 참여 기관 모집은 2월 14일까지 진행된다.

제출된 세션 기획안은 제주포럼 의제선정자문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종 확정하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www.jejuforum.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현경옥 문화대외협력국장은 “올해는‘세계평화의 섬’지정 15주년을 맞이하는 만큼 제15회 제주포럼은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제주가 세계평화의 구심점으로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성실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