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희생자 보상금 지급결정 통지…"이제 한이 풀렸다"
상태바
4·3희생자 보상금 지급결정 통지…"이제 한이 풀렸다"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2.11.03 0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지사, 2일 이만춘 생존희생자 및 김두형 희생자 유족 김용례씨에 직접 전달
제주도, 보상금 신청 한달 이내 보상금 전액을 일시불로 청구권자 통장으로 입금
4.3생존희생자 이만춘씨(90)가 오영훈 도지사로부터 4.3희생자 국가보상금 지급 결정통지를 받고, 그간 쌓였던 한을 눈물로 답하고 있다.

“이제 한이 풀어졌습니다. 평생 편안하게 살아보질 못했습니다.” (4·3 생존희생자 이만춘 씨·90세)

4·3 생존희생자 이만춘씨는 2일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를 통해 4·3희생자 보상금 지급 결정통지서를 받고 이렇게 말하며 눈물을 흘렸다.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이하 4·3중앙위원회)가 지난 10월 27일 4·3희생자 300명에 대한 첫 국가보상금 지급을 결정함에 따라, 지급 대상자로 확정된 4·3희생자 및 유족에게 이날부터 보상금 지급 결정통지서가 순차적으로 전달되기 시작했다.

4·3중앙위원회는 11월 2일 제주 실무위원회에 심의 결과를 통보했다.

제주 실무위원회는 보상금 청구 대상자를 대상으로 2일부터 보상금 결정통지문과 청구 안내문을 등기우편으로 발송하고 있다.

오영훈 지사는 2일 오후 첫 4·3희생자 보상금 지급 결정통지서를 4·3생존희생자 이만춘 씨 자택에서 직접 전달했다.

이만춘 씨는 총상을 입고 산속을 헤매다 동상에 걸려 발가락까지 절단되는 피해를 입었으며, 2020년 3월 27일 4·3희생자로 결정됐다.

오영훈 지사는 “70년이 넘는 세월동안 말도 제대로 못하고 살아오느라 힘드셨는데도 건강하게 잘 지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너무 늦었지만 국가가 직접 사과하고 4·3희생자의 아픔을 치유하기 위해 보상금 지급 결정을 내린 만큼 이제라도 아픈 기억 모두 내려놓으시고 편안하게 여생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위로했다.

이만춘 씨는 “아프지 않은 곳이 없는데 이제야 한을 풀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4.3희생자 고 김두형씨의 유족인 장녀 김용례씨가 오영훈 지사로부터 4.3희생자 국가보상금 지급 결정 통지서를 전달받고 있다.

이어서 오영훈 지사는 4·3희생자 고(故) 김두형 씨의 유족인 장녀 김용례 씨(85)를 만나 결정통지서를 전달했다.

고인은 함덕리 백사장에서 희생됐으며, 2002년 11월 20일 4·3희생자로 결정됐다.

오 지사는 “4·3희생자로 결정된 후 20년이 지나서야 보상금 지급 결정통지서가 전달돼 매우 안타깝다”며 “이제라도 유족들께서 억울하게 돌아가신 희생자를 대신해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오영훈 지사는 “국가 보상금 지급 결정 통지는 4·3의 완전한 해결로 나아가는 과정”이라며 “생존희생자와 유족들에 대한 보상금 지급 절차가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상금 지급 결정통지서를 받은 청구권자들은 통지서와 통장사본 등 관련 서류를 첨부해 가까운 읍면동·행정시·도에서 보상금을 청구하면 된다.

제주도는 보상금 청구 신청 한 달 이내에 보상금 전액을 일시불로 청구권자 본인 통장으로 입금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