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그러진 학교 4·3교육현장, 나라의 앞날이 암울하다”(1)
상태바
“일그러진 학교 4·3교육현장, 나라의 앞날이 암울하다”(1)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2.11.17 09:0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 중학교 제주4.3주제 편향적 소집단 주제발표 게시
이승학 제주4·3사건재정립시민연대 교육홍보위원장
도내 모 중학교
도내 모 중학교 4.3 행사 사진

도내 한 중학교에서 제주4·3을 주제로 한 소집단 주제발표식 수업을 진행하고 편향된 내용의 발표 내용을 교내에 게시해 학부모로부터 거친 항의를 받는 사례가 발생했다.

이승학 제주4·3사건재정립시민연대 교육홍보위원장은 이같은 편향된 4·3학습이 계속적으로 이뤄진다면 젊은 세대들에게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인식을 심어줘 나라의 장래가 암울하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몇 차례 연재한다. 

다음은 이승학 위원장의 기고문이다.

‘4·3무장봉기’란 제하의 교내에 게시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948년 4월 3일(제주남로당)이 “탄압이면 항쟁이다”라며 결의한후

◎남한 단독선거를 치러질 5·10총선거 반대 등을 명분으로 무장 봉기를 일으켜 우익단체와 경찰서를 습격한다. 미군정은 무력진압을 결정해 이 사건 이후 6년 6개월 동안 엄청나고 비극적인 유혈사태가 시작된다.

◎ 폭동사건을 진압하기 위해서는 제주도민 30만을 희생시키더라도 “무방하다”(11연대장 박진경)

무고한 민간이 총살되는 일이 빈번히 발생했고 “민간인”과 “폭도”를 구별하기 곤란하다는 이유로 이념이나 신분을 가리지 않고 무차별 학살이 이루어졌다.     2모둠

이승학 위원장은 이같은 사안에 해하여 다음과 같이 4·3교육 내용의 잘못을 지적하고 있다.

그는 여기에서 “탄압이면 항쟁이다”라는 표현은 1947년 3월 13일 남조선노동당 제주도위원회 3·1사건투쟁위원회 지도부에서 각 읍·면 투쟁위원회에 보낸 지령서에 들어있는 표어, 즉 삐라의 내용이다. 삐라의 내용을 중학생들이 즐겨 쓰는 것이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일인가?

남조선 노동당은 어떠한 당인가?

남조선노동당은 조선공산당의 후계체이며 남로당 강령은 마르크스․레닌 사상에 입각한 공산주의체제 국가 건설을 목표로 했으며 제주4·3사건의 주인공이다.

무장봉기 표현도 적절치 못하다. 무장 폭동과 반란이 정확한 표현이다.

미군정은 무력진압을 한 것이 아니라 민생안정과 치안확보를 우선으로 두어 남로당 공산주의 좌익세력 척결에 중점을 두었다.

폭동사건을 진압하기 위해서는 제주도민 30만을 희생시키더라도 “무방하다”(11연대장 박진경)는 → 검증도 되지 않은 김익렬 유고록에서 나온 내용들을 인용하고 있어 마치 박진경 대령을 살인마인것처럼 표현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제주4·3사건 학습지도 시에 용어 표현에 관심을 두고 지도해야 할 것이다.

무고한 민간이 총살되는 일과 무차별 학살이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미군정과 대한민국 정부는 ‘진압과 선무’ 병용작전을 펼치는 그 과정에서 무고한 민간이 총살되었다는 것은 억지 주장이다.

사상적으로 좌·우익이 첨예하게 대립한 당시의 상황에서 군인과 경찰이 공공질서를 문란시킨 것으로 보는 좌익세력이나 좌익세력으로 의심가는 주민들만을 골라 연행하여 조사 등을 자행한 것은 조사과정에서 무리가 있었던 것이지 죄가 없는 민간인에 대한 총살과 학살이 이루어진 것은 절대로 아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녹하악전투 2022-11-17 21:01:01
제11연대장 고 박진경 대령 암살은 남로당 지령하에 제9연대 장교 프락치 문상길 중위 지휘아래 남로당 프락치 군인들이 직속상관인 연대장을 M-1총으로 저격한 엄청난 반역행위이다.

녹하악전투 2022-11-17 11:21:32
3․1발포사건이후 1947년 3월 10일부터 제주도에서 한국에서는 유례가 없었던 민‧관 총파업이 시작되었다. 관공서뿐만 아니라, 통신기관, 운송업체, 공장 근로자, 각급 학교, 심지어는 미군정청 통역단 등 공무원과 회사원, 노동자, 교사, 학생까지 참여하는 대규모 파업이었다. 이 파업은 경찰의 3‧1 발포와 그 대응에 항의하는 성격을 지니고 있었으나 그리고 이 파업은 공산주의 남로당 제주도당위원회가 배후에서 조직적으로 지원하고 있었다. 이 사실들을 올바르게 학교 현장에서 교육을 시켜야만이 4.3이 바른 길을 걷게 될 것이다.

진실 2022-11-17 10:58:44
강경진압은 좌익을 우익으로 전향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진압 과정에서 일부 무고한 희생자가 있을 수 있다고 전체 진압을 학살로 규정하는 것은 북한의 인식이다. 앞으로 북의 입장에 서서 역사를 왜곡하는 자에게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