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산업혁명, 디지털트윈으로 통한다”
상태바
“차세대 산업혁명, 디지털트윈으로 통한다”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2.11.17 2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TP 미래가치전략포럼, 22일 ‘디지털트윈’통해 펼쳐질 제주 전망
각종 산업추진과정, 의료·공공서비스 등 대부분 영역에서 디지털트윈 활용
제주의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시행착오 줄이고 합리적 선택의 폭 커져

가상공간에 실물과 똑같은 물체를 만들어내는 디지털트윈을 산업발전과 지역현안을 해결하는데 활용하기 위한 장이 마련된다.

제주테크노파크(제주TP)는 오는 22일 오후 2시 제주벤처마루 10층 대강당에서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가운데‘디지털트윈’을 주제로 제19회 제주미래가치 전략포럼을 개최한다.

디지털트윈은 실제 사물이나 환경 등을 가상의 디지털 공간에 구현하여 시뮬레이션(모의실험) 을 해볼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현실에서 실행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실수나 시행착오를 줄이고 최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정부에서도 지난 7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도로 디지털트윈 사업계획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지원과 육성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최근 제주가 안고 있는 풍력과 태양광 등 에너지, 건설, 교통, 환경시설 등 인프라 구축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도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해 발전적인 해법을 마련할 수 있다는 의견들이 제시되는 상황이다.

이에 제주TP는 올해 마지막 제주미래가치전략포럼에서 디지털트윈을 주요 의제로 올려 가능한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에는 좌장을 맡은 김도현 제주대학교 교수를 비롯해 한국국토정보공사, 제주특별자치도, ㈜아인스 S&C,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국토연구원 등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한다.

주제 발표는 최대한 한국국토정보공사 대리, 양영진 ㈜아인스S&C 대표이사가 한다. 최대한 대리는‘LX 디지털트윈 사업 추진 현황’, 양영진 대표이사는 ‘제주지역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디지털트윈 기술적용방안’을 주제로 발표한다.

포럼은 관련 전문가 뿐 아니라 제주도민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문의는 제주TP 정책기획단(064-720-3035)에서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