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첫 스마트-해썹 인증 식품음료공장 탄생
상태바
제주 첫 스마트-해썹 인증 식품음료공장 탄생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2.11.29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테크노파크 용암해수센터, 제주 1호 Smart HACCP 인증 획득
디지털 기반 스마트공장 통해 제주기업들 고품질 제품생산 지원 가능
제주테크노파크 용암해수센터가 29일 제주지역 식품음료 생산시설 가운데 도내 처음으로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으로부터 스마트해썹 인증을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디지털 기반으로 제품생산과정을 자동화해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해썹(Smart-HACCP) 인증 식품음료공장이 제주에 처음 생겼다.

제주테크노파크(제주TP) 용암해수센터는 최근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으로부터 혼합음료, 액상차, 과채주스, 과채음료 제조공정에 대한 스마트해썹 인증을 획득했다고 29일 밝혔다. 제주지역 식품음료 생산시설 가운데 이 인증을 받은 곳은 제주TP 용암해수센터가 처음이다.

스마트해썹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식품 제조공정 정보를 실시간으로 자동기록 관리하여 정보의 위변조를 방지할 수 있는 디지털 기반 해썹(HACCP) 종합관리시스템을 말한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스마트기술로 제조공정 정보를 축적해서 오류를 최소화하고 식품안전과 생산성 개선이 가능하다.

제주TP 용암해수센터는 이번 스마트해썹 인증으로 용암해수센터 제조시설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공정별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위해요소나 사고 등 변수가 발생할 때 즉시 대응이 가능해져 품질과 생산성 모두 개선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제주TP 용암해수센터는 지난 2020년 과채주스, 액상차, 혼합음료에 대한 해썹 인증에 이어, 올해 8월 건강기능식품 GMP 적용업소 지정, 이번 스마트해썹 추가 획득으로 제품생산을 위탁하는 제주기업들의 경쟁력 강화에도 큰 힘이 될 전망이다.

장원국 제주TP 용암해수센터장은 “지역 식품음료업계 최초로 스마트해썹 인증을 획득한 만큼 한층 강화된 품질관리능력을 바탕으로 제주기업들의 우수한 제품생산 지원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