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 산·학·연·관 제주경제 전략 협의체 첫 회의 개최
상태바
제주연구원, 산·학·연·관 제주경제 전략 협의체 첫 회의 개최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01.10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제주경제 전망과 활성화 논의

제주연구원(원장 양덕순)은 1월 10일(화) 14시부터 제주연구원 2층 새별오름에서 ⌜산·학·연·관 제주경제 전략 협의체⌟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최근 국내경제의 성장세 약화에 따른 관광객 소비둔화, ‘新 3高(고물가·고금리·고환율)’로 인한 가계·기업의 심리지표 위축 등 경기하방 위험이 증대되는 가운데, 제주경제의 각 부문별 현장 전문가들로 구성된 ‘산·학연·관 제주경제 전략 협의체’를 구성·운영함으로써 제주경제가 위기를 극복하고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산·학·연·관 제주경제 전략 협의체’는 분야별 단체·협회·기업·공공기관의 대표 등 총 26명으로 구성되며, 앞으로 제주경제의 진단과 원인분석을 통해 제주경제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더 나아가 제주경제 발전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해 나갈 계획이다.

회의는 협의체 위원들의 분야별 전문성을 고려하여 ▲총괄분과(물가·소비·고용) ▲1차산업분과(농·수산업) ▲중소기업·소상공인분과 ▲관광분과 ▲미래산업분과 등 총 5개 분과로 구성하여 운영할 계획이며, 분과별 회의는 격월(3월·5월·7월·9월·11월)로, 전체회의는 연 3회(1월·6월·12월) 개최할 예정이다.

앞으로 회의에서 논의된 결과는 협의체의 이름으로 제주특별자치도지사에게 직접 전달할 계획이며, 필요할 경우 도지사와의 정책간담회 등과 같은 소통의 장도 마련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10일 회의는 협의체 구성이후 열리는 첫 회의로서, ‘2023년 제주경제 전망과 정책방향’이라는 주제로, 제주연구원 고봉현 연구위원의 ‘2023년 제주경제 전망’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주제발표에서는 국내외 경제여건을 살펴 본 후, 2022년 제주경제 진단 및 평가를 토대로 2023년 제주경제 전망에 대한 내용이 다루어질 예정이다.

주제발표 이후 진행될 종합토론에서는 양덕순 제주연구원장을 좌장으로 ‘산·학·연·관 제주경제 전략 협의체’ 26명의 위원들이 각자 ▲분야별 경제동향 및 전망 ▲분야별 현안이슈 및 과제 ▲분야별 정책제언 등의 내용으로 토론에 나설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