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학 의장, 당근 수확 현장·월동무 세척장 등 방문
상태바
김경학 의장, 당근 수확 현장·월동무 세척장 등 방문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01.12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농업현장 방문 애로 청취및 관계자 격려, 지원책 강구 밝혀
김경학 제주도의회의장이 지난 9일 구좌읍 평대리 당근수확현장과 월동무 세척 출하 현장을 방문, 적극지원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히는 한편 애로청취와 관계자를 격려했다. 

1월 9일 김경학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이 2023년 첫 현장 방문에 나섰다.

이번 현장방문에는 강연호 농수축경제위원장과 강경흠·박호형·현기종 도의원이 함께 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당근 수확 현장과 월동무 세척·출하 현장, 주산지 농협 방문으로 이뤄졌으며, 제주도 한인수 농축산식품국장과 서익수 농업기술원 기술지원국장 등이 함께 했다.

이날 도의회 농업현장 방문단은 구좌읍 평대리 양영태씨 소유 당근 밭을 찾아 애로사항을 청취하였다.

또한 구좌농협 관계자로부터 “2022년산 당근 재배면적이 지난해 태풍피해 및 가뭄 영향 등으로 전년보다 약 30.2%가 감소한 842㏊이고 출하량 감소에 따라 가격은 전년이나 평년 대비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올해 당근 생산 및 가격동향을 보고받았다.

구좌농협을 방문해 윤민 조합장을 비롯한 임·직원을 격려했다.

이어 성산일출봉농협(조합장 강석보)을 방문하여 농협 임직원을 격려하고 성산일출봉농협 산지유통센터를 방문, 월동무 세척·출하 상황을 살펴보고 작업직원들을 격려했다.

성산일출봉농협 산지유통센터는 세척기 2대를 갖추고 있으며 작업인부 32명이 1일 150톤 가량을 처리하고 있다.

김경학 도의회 의장과 농수축경제위소속 의원들이 농업현장을 방문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김경학 도의회 의장과 농수축경제위소속 의원들이 농업현장을 방문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2022년산 월동무는 휴경사업을 통해 484㏊를 감축했으나 태풍 피해에 따라 타작물에서 전환돼 전년보다 0.7% 감소한 5448㏊이다.

현재 월동무 평균 도매가격은 평년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설 명절 이후 출하물량이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경학 의장은 “제주산 당근과 월동무는 우리나라 겨울 야채시장에서 큰 역할을 맡고 있다”며 “농업인들이 보다 더 좋은 여건에서 월동채소를 재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