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교육감, 일본 오사카 4.3희생자 위령비 참배
상태바
김광수 교육감, 일본 오사카 4.3희생자 위령비 참배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01.30 0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의 비극을 기억하고자 4·3 70주년에 설립된 위령비 참배
오광현 재일본 4·3희생자 위령비 건립 상임 대표도 참석
재일 한국인 조규훈씨 설립한 건국학교도 방문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이 재일본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이 29일 재일본 관동·관서제주도민협회 신년인사회 참석차 방일중 오사카 통국사내 제주4.3희생자 위령비에 참배했다. 

2023년 재일본 제주도민회 신년인사회에 참석차 일본을 방문하고 있는 김광수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을 비롯한 도교육청 방문단은 29일 오후 1시 일본 오사카 통국사에 소재한‘제주4·3희생자 위령비’를 찾아 참배했다.

이 자리에는 오광현 재일본4·3희생자유족회장 등 일본 4·3유족들도 함께했다. 오광현 회장은 ‘일본 제주4·3희생자위령비 건립 실행위원회’상임 공동 대표로 활동한 바 있다.

재일본 제주4·3희생자 위령비는 2018년에 4·3사건 70주년을 맞아 제주 출신 동포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오사카에 제주의 비극을 잊지 않고 기억하는 기념물을 세우자는 뜻에서 통국사 경내에 세워졌다.

김광수 교육감은 이날 재일본 제주 4·3유족들과 만난 자리에서 “모든 분들의 성원으로 제주4·3이 역사 교과서에 실릴 수 있게 되어 다행”이라며,“어려운 시절 애향정신과 제주의 성장은 교육에 있다는 생각으로 교육에 아낌없이 성원을 하여 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김광수 교육감은 이어“이러한 동포들의 뜻을 이어 우리 아이들과 제주의 미래를 위하여 교육에 더욱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김광수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과 방문단은 지난 28일 도쿄 정양헌에서 열린 관동도민회 신년 인사회에 참석했다. 오사카 제주4·3 위령비를 참배한 이후 김광수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을 비롯한 방문단은 오사카 제국호텔에서 개최된 관서제주도민회 신년인사회에 참석했다.

한편 방문단은 다음 날 제주 조천읍 신촌리 출신 재일 한국인 조규훈씨가 설립한 민족학교인 건국학교를 방문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