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상태바
[기고]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3.01.31 0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미숙 제주시 종합민원실 민원팀장
강미숙 제주시 종합민원실 팀장
강미숙 제주시 종합민원실 팀장

여행을 떠나기 위해 공항에 도착했는데 탑승권만 챙기고 신분증을 집에 두고 나와 난감했던 기억들, 신분증을 갖고 가지 않아 금융기관 등 행정기관에서 업무처리를 제때 못했던 경험 한번씩은 있을 것이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에서는 2022년 6월 29일부터 ‘정부24’를 이용해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실물 주민등록증 없이도 주민등록증에 수록된 사항(성명, 사진, 주민번호, 주소, 발행일, 주민등록기관)을 정보무늬(QR)와 함께 스마트폰 화면에 표출해주고, 이의 진위를 확인하여 신분 확인도 해주는 서비스로 개정된 주민등록법에 따라 실물 주민등록증을 확인한 것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

민원서류를 접수할 때 또는 자격을 인정하는 증서를 발급할 때, 편의점, 식당 등 일상생활에서 성인 여부를 확인받을 때, 공항·여객터미널에서 탑승자 신분 확인이 필요할 때, 사인 간 계약이나 거래 시에 본인 여부를 확인할 때 이용할 수 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에 정부24앱에 접속(로그인)한 후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메뉴에서 통신사 패스(PASS)인증과 정보 입력 등 간단한 절차를 걸쳐 할 수 있다. 기본정보 입력 시 주민등록증 발급일자를 확인하므로 실물 주민등록증을 미리 준비하고 PASS앱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쉽고 빠르게 등록 가능하다.

도용 및 대여, 위·변조 방지를 위해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 1대에서만 이용할 수 있고, 화면 캡쳐 차단 및 일정 시간이 지날 시 정보무늬(QR)를 초기화하는 기능을 갖추어 부정 사용에 따른 위험을 낮췄다.

이번 설을 이용해서 고향 방문 등 여행계획이 있는 분들은 미리 정부24앱에서‘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이용해 주민등록증을 등록해서 사전에 실물 주민등록증 분실 시 대처하는 등 즐거운 고향 방문이 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