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 막자” 도내 행사 선제적 연기·취소 결정
상태바
“우한 폐렴 막자” 도내 행사 선제적 연기·취소 결정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0.02.11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까지 추가 87건 접수… 도가 수립한 행사운영 가이드라인 지침 영향
제주전통 마을포제도 미뤄져… 국제합창축제는 자체 안전대책 수립해 추진

제주도내 각종 행사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도민 불안감 해소와 혼란 예방을 위해 선제적으로 연기 또는 취소 결정하고 있다.

특히, 개최가 불가피한 국제행사의 경우에는 방역체계와 안전대책을 구축해 참가자와 관람객들의 안전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0일 현재까지 행정기관 및 민간단체 행사운영 변동사항을 접수받은 결과, 취소 50건·연기 36건·검토 1건 등 총 87건이 추가 조사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제주도가 지난 3일 수립한 행정기관 및 민간단체 행사운영 가이드라인에 따른 것이다.

도는 정례적·일상적인 업무상 회의를 제외한 대부분의 행정기관 주관행사와 국민운동주관 행사를 취소 또는 연기하고 있다.

민간단체 주관행사도 국민운동단체 주관 행사에 준하는 조치에 취하는 등 감염증 유입 차단에 애쓰고 있다.

우선 면역력에 취약한 노년층의 감염 예방을 위해 관련 행사들이 잇따라 취소 또는 연기 결정되고 있다.

일부 경로당은 이달 말까지 급식이나 간식 지원을 자체 취소하고 있으며, 노인대학 졸업식, 경로잔치 등을 개최하지 않거나, 경로당 회장 이·취임식, 노인문화강좌, 노인총회, 바자회 등을 미루고 있다.

제주만의 전통 마을공동의례 행사도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연기 또는 취소 결정되고 있다.

11일부터 14일까지 봉행 예정이었던 제주시 건입동마을회의 마을포제는 당분간 미뤄진다.

수산리마을회의 지신밟기 행사(2.16)와 외도동민속보존회의 정월대보름 액막이 행사(3.8)도 열지 않기로 결정했다.

스포츠 및 문화행사도 감염증 확산 차단을 위한 선제적 조치의 일환으로 연기되거나 취소되고 있다.

11일 개막 예정이었던 탐라기 전국 중학교 축구대회를 비롯해 ▲중국 베이징 런허프로축구단 전지훈련(2.11~2.20) 등은 취소됐으며, ▲제26회 도지사기 생활체육 전도테니스대회(2.29) ▲제19회 제주워킹 그랑프리대회(2.14~2.19) ▲2020 제주신보 국제청정마라톤대회(2.29) ▲제주국제 철인3종경기대회(3.20) ▲제15회 제주한라배 전국수영대회(3월중) 등은 연기 결정됐다.

도내 도서관에서도 참가자들의 불안감 해소와 감염 예방을 위해 내부 프로그램 및 강연 등을 취소·연기하고 있다.

반면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열리는 2020 제주국제합창축제는 합창공연(문예회관)과 심포지엄(오리엔탈 호텔)이 국제 행사임을 감안해 대외신뢰도 확보 차원에서 예정대로 진행하되, 안전대책을 수립해 추진하기로 했다.

제주국제합창축제앤심포지엄이 주최하는 이번 2020제주국제합창축제는 코스타리카, 슬로바키아, 라트비아 등 국내‧외 6개국 21팀 694명의 합창단원이 참여하는 국제행사다.

주최 측은 감염병 유입 차단을 위해 외국팀들의 중국 경유 항공편을 직항으로 변경 조치하는 한편, 국내·외 합창단들이 입도한 후에도 공연장과 숙소 등을 출입할 시 ▲합창단별 인솔자 배치 및 동선 관리 ▲숙소 및 공연장 입구 열화상 카메라 및 비접촉 체온계 비치 ▲의료부스 상시 운영 ▲손 소독제 및 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을 조치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