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수산 연구 기관 맞손, 마을어장 생산성 높인다
상태바
제주지역 수산 연구 기관 맞손, 마을어장 생산성 높인다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02.22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해양수산연구원-제주수산연구소-수자원공단 제주본부 업무협약
-22일 마을어장 자원생태 보전·관리 공동 대응체계 구축키로
-마을어장의 지속적인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공동업무 추진
제주도해양수산연구원과 제주수산연구소, 한국수산자원공단 제주본부 등 도내 수산분야 유관기관이 22일 오후 제주도청 백록홀에서 마을어장의 지속적인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공동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고형범)과 국립수산과학원 제주수산연구소, 한국수산자원공단 제주본부 등 수산분야 유관기관은 22일 오후 4시 제주도청 2층 백록홀에서 도 마을어장의 지속적인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들 수산분야 유관기관은 제주 마을어장 자원생태 보전·관리 및 연구과제 발굴에 상호 협력하게 되며,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한 마을어장 자원관리 방안 제시 등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해양수산연구원은 해양 환경변화의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마을어장 환경변화와 수산자원 서식생태를 분석한다.

제주수산연구소는 마을어장 생산성 향상 모델을 개발하고, 한국수산자원공단 제주본부는 바다 숲 및 산란·서식장 등 수산자원을 조성하게 된다.

특히 협약을 계기로 제주 마을어장 생태등급 진단 및 생산성 향상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며 ▲해양환경 등 수산분야 자료 공유 ▲전문 인력 양성 및 교육을 위한 지원·교류 ▲기관 간 보유 연구 시설·장비 공동 활용이 이뤄진다.

협약기간은 3년이며, 협약의 효율적 추진과 원활한 업무협의를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연구토론회 등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에 앞서 해양수산연구원과 제주수산연구소, 수산공단 제주본부는 지난해 11월 ‘제주연안 건강성 진단 및 관리방안 마련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해 육상오염원에 의한 해양환경 영향과 관리 방안을 모색한 바 있다.

이어 12월에는 연안생태계 회복방안을 마련하고 해양오염원 저감정책을 도출하기 위한 ‘제주바다보전 워킹그룹’을 구성했다.

한편, 해양수산연구원은 도 조례에 근거해 100개 마을어장에 대한 자원생태환경 조사(’08년~’17년)를 완료한데 이어 2018년부터는 권역별 표본어장을 선정해 수산자원생물에 대한 장기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 자원생태 환경조사 4차 계획(’23~’27년)에 따라 5년간 마을어장 내 저서생물, 해조류, 해양환경 변화상을 분석해 수산자원 관리와 효율적 관리 방안을 제시할 방침이다.

고형범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장은 “이번 협약으로 연안생태계 회복을 위한 유관기관 간 공동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어업인 소득증대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생물권보전지역(문섬, 범섬, 섶섬, 외돌개) 종다양성 모니터링과 수산종자 방류사업 효과조사, 고수온·저염분수 유입 대비 예측시스템 운영에서 한발 더 나아가 향후 해양 유해물질 대응 등 공동 연구에도 박차를 가하겠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