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제주들불축제 소원 달집 만들기 행사를 준비하며....
상태바
[기고] 제주들불축제 소원 달집 만들기 행사를 준비하며....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3.02.23 0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희숙 주무관 제주시청 세무과
김희숙 주무관 제주시 세무과
김희숙 주무관 제주시 세무과

2023 제주들불축제가 4년만에 대면 행사로 정상 개최된다. 새별오름에서 열리는 제주들불축제에는 다양한 행사들이 준비되어 있는데 개막일인 3월 10일에는 훨훨 타는 달집을 보며 소원을 기원하는 달집 만들기 경연대회가 진행된다. 달집만들기 행사는 3월 10일 오후 2시부터 사전접수자 및 국제교류도시 참가자, 다문화 가족등으로 이루어진 12팀이 만들기를 시작하고 다 완성된 달집을 태우는 행사는 당일 저녁 7시50분~8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달집만들기 행사를 위해 통나무, 새끼줄 등을 준비하면서 이 나무를 쌓아올리고 태우는 행위는 어떠한 의미가 있는 것일까 하는 궁금증이 들었다.

나무나 짚으로 기둥을 만들어 세우고 그 속에 짚으로 둥글게 만든 달을 걸어 두고 달집이라고 부르는데 달집태우기는 음력 정원 대보름날 달이 떠오를 때 그 달집을 태우며 즐기는 옛날 전통 풍속이다.

달이 뜨면 풍물놀이를 하면서 달집을 태우는데 달집이 훨훨 잘 타야 마을이 태평하고 풍년이 되고 중간에 불이 꺼지면 흉년이 되는 것으로 길흉화복을 점쳤다고도 한다. 또한 타는 달집을 보고 절을 하면 여름에 더위를 타지 않고 또 1년간 부스럼이 나지 않는다고도 믿기도 했다고 한다.

달집태우기는 대보름달의 풍요로움을 기원하고, 그 달집을 태우면서 모든 부정과 액을 막고자 했던 풍년과 액막이 풍속인 것이다.

우리는 지난 2020년부터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냈다. 옛날로 치면 액막이를 해도 수십번을 해도 모자를 힘든 시간을 우리 모두 겪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좌절했으며, 누구는 건강을 해쳤으며, 격리와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답답하고 우울한 생활을 견뎌냈어야 했다.

올해 들어 마스크 착용 해제 등 코로나19로 제한되었던 것들이 일상으로 돌아오고 있다.

일상을 새롭게 맞이하는 올해! 달집만들기 행사에 참여하여 훨훨 타는 달집을 보며 소원을 빌어보고 지난 힘든 시간을 털어내며 더 이상은 코로나19가 우리의 삶을 침범하지 않도록 신나는 풍요 액막이를 해보는건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