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먹거리 챙기는 제주도, 우주 주제로 공직자 교육
상태바
미래 먹거리 챙기는 제주도, 우주 주제로 공직자 교육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02.23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성희 컨텍 대표 “민간이 주도할 수 있는 환경조성·제도 마련·인력양성 집중해야”
- 오영훈 지사 “생존 위한 절박한 과정, 자신감 가지고 신산업 육성 정책 동참”당부
제주도가 23일 오전 8시 '뉴스페이스 시대의 우주기술과 산업기회'를 주제로 개최한아침 강연에서 이성희 컨텍 대표이사가 "우주경제 거점확보를 위해선 민간이 주도할 수 있는 환경조성과 제도개선, 인력양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우주경제 혁신 거점으로 우뚝 서기 위해서는 민간이 주도할 수 있는 환경 조성과 제도 마련, 인력양성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도는 23일 오전 8시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뉴스페이스 시대의 우주기술과 산업기회’를 주제로 열린 아침 강연에서 민간 우주산업을 이끌고 있는 항공우주 스타트업 기업 컨텍(CONTEC) 이성희 대표이사가 이같이 밝혔다.

이성희 대표는 2002년부터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나로우주센터 연구원 등으로 근무한 이력이 있으며, 2015년 1월 위성 자료를 수집, 처리,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플랫폼화해 일괄적으로 제공하고 관제 임무를 위한 지상 시스템을 설계·구축하는 ‘컨텍’을 창업했다.

이성희 대표는 “국가주도의 우주개발을 일컫는 올드 스페이스 시대에서 기술의 진보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민간기업이 주도하는 뉴스페이스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국가별 우주 기업 분포 상황과 각 정부의 우주산업 예산 규모, 위성 수 등 현황과 함께 스페이스X, 모멘터스, 로켓랩, 시에라 스페이스 등 전 세계 항공우주 기업과 활동영역을 자세히 소개하며 우주산업의 다양한 분야와 발전 가능성을 보여줬다.

이어 “민간이 뛰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나 지자체는 혁신을 주도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우고 제도를 갖춰야 하며 우주산업 인력양성을 위한 연구·개발(R&D) 투자, 표준(Reference) 모델 마련, 우주 기관 및 산업과의 연계 등에 집중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오영훈 지사는 1시간 20분가량 이어진 강연을 경청하고 “제주가 신산업 분야의 비전을 발표하고 정책을 추진해 나가는 이유는 제주의 생존이 걸려있기 때문”이라며 “지방세수 전망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지금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미래 신산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이어 “우주산업 육성은 새로운 도전이지만 민간기업, 전문가와 여러 여건을 분석했을 때 제주지역에 적합하고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한 만큼 공직자 모두 자신감을 가지고 신산업 정책에 동참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제주도는 올해 2월 1일 제주형 우주산업 육성 기본방향을 발표하며 ▲J-우주 거버넌스 제도 구축 ▲우주 생태계 조성 ▲우주산업 육성 ▲민간 우주 인프라 구축 ▲우주체험 산업화를 5대 전략으로 설정하고 대한민국 민간 우주경제를 뒷받침하겠다고 선포했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위성정보 활용, 지상국 서비스, 소형 큐브 위성, 우주체험, 친환경 민간 소형 발사체 등 제주형 우주경제 5대 가치사슬을 통해 우주산업을 제주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