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기차엑스포,1.5℃포럼과 기후변화협력 협약
상태바
국제전기차엑스포,1.5℃포럼과 기후변화협력 협약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03.15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3일 국회서 MOU 체결…탄소중립‧에너지전환 등 협력 네트워크 확대
- 정책개발·입법과제 연구 및 친환경에너지‧e-모빌리티 산업 발전 등 모색
13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1.5℃포럼과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간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최용국 1.5℃포럼 공동대표(왼쪽)와 김대환 국제전기차엑스포 이사장이 협약서에 서명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이사장 김대환)와 (사)1.5℃포럼(공동대표 이순형‧정순남‧최용국‧최이성)은 기후변화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협력에 나섰다.

(사)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와 1.5℃포럼은 13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2간담회실에서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전환 및 탄소중립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출범한 1.5℃포럼은 국회와 지방자치단체, 시민사회와 기업 등이 모여 기후위기 관련 정책을 개발하고 입법을 뒷받침해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날 협약은 기후위기를 넘어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들 수 있는 에너지 전환과 국민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탄소중립 사회를 앞당길 수 있는 다양한 정책개발과 입법을 통해 에너지 혁신 기술을 확산시키고 e-모빌리티 등 연관 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을 본격화하기 위해 체결됐다.

앞으로 양 기관은 기후위기 관련 정책개발 및 입법과제 연구 등을 위한 정례 포럼을 개최하고, 친환경 에너지 전환과 미래 e-모빌리티 산업 발전을 위한 과제 발굴에도 적극 협력한다.

특히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참가 등 상호 교류 확대를 통한 협력을 극대화하고 탄소중립 선도 도시 발굴·홍보 및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시민참여를 높일 수 있는 활동도 전개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국제전기차엑스포에서 김대환 이사장을 비롯해 이승훈 전 녹색성장위원장, 김수종 전 한국일보 주필, 이주연 강원도 기업호민관(아주대 교수), 길홍근 한국전기선박협의회 상임위원장, 차상민 엑스포 기획위원장, 황성익 기획위원(법무법인 세종 변호사) 등이 참석했다.

또 1.5℃포럼에서는 공동대표와 천권환 사무처장 등이 함께 했다. 포럼 고문인 더불어민주당 이용빈 의원(광주 광산구갑)과 위성곤 의원(제주 서귀포시) 등이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이용빈 국회의원은 “기후위기는 당장 해결해야 할 절박한 상황에 이르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발판삼아 미래 친환경 모빌리티 산업 발전을 위한 과제 발굴의 동력 마련으로 이어지기를 소망한다”면서 “도시의 탄소배출량을 줄이고, 친환경 모빌리티의 발전을 통한 지역과 국가의 미래 먹거리 산업 육성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1.5℃포럼 최용국 공동대표는 “1.5℃포럼과 같이 정치계, 시민사회, 전문가 등 다양한 관점을 가진 에너지와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등 새로운 기술과 혁신적 동력을 지닌 주체들과 만들어낼 시너지가 기후위기에 대응한 탄소중립과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큰 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위성곤 국회의원은 “정부가 이달 안에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의 구체적인 이행안을 담은 기본계획을 발표할 계획이어서 국내외적으로 대한민국의 기후변화 대응 의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면서 “오늘 두 기관의 MOU는 한국의 탄소중립 의지와 산업화 부문의 실행 노력을 구체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강조했다.

(사)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김대환 이사장은 “대한민국 최남단 가파도에서 시작된 ‘탄소없는 섬 제주 2030’ 프로젝트가 우리나라를 넘어 글로벌 탄소중립 아젠다의 시작이 됐다”면서 “오늘 협약을 계기로 출력제한과 분산에너지 활성화, 친환경 에너지 효율화 문제 등을 오는 5월 국제전기차엑스포에서 관련 포럼을 개최해 심도있게 다룰 수 있을 것”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