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통합위·제주도·도의회, 국민통합 증진 적극 협력 협약 체결
상태바
국민통합위·제주도·도의회, 국민통합 증진 적극 협력 협약 체결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05.25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한길 위원장, "작은 갈등과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다 보면 국민통합 이뤄"
- 제주지역협의회 위원 23명 위촉 탄소중립과 지속가능 장애친화도시 관련 논의
국민통합위원회와 제주도, 제주도의회가 24일 업무협약 및 지역협의회 위원 위촉,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국민통합위원회(위원장 김한길)는 24일 제주특별자치도청에서 제주특별자치도·제주특별자치도의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민통합위원회 제주특별자치도 지역협의회 1차 회의를 개최했다.

먼저 국민통합위원회와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장 김경학)는 상호협력을 통해, 우리 사회에 내재한 상처와 갈등을 치유하고 국민통합을 증진하기 위한 국민통합 정책 추진에 적극 협력하기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민통합위원회(이하 ‘국민통합위’)와 제주특별자치도(이하 ‘제주도’)·제주특별자치도의회(이하 ‘제주도의회’)는 협약에 따라 ▲국민통합을 증진하기 위한 정책 및 사업 추진 ▲국민통합 증진을 위한 조례․규칙 제정 등 입법 지원 ▲지역협의회 구성·설치 및 운영을 위한 협조 ▲지역 간 연계·교류 프로그램 추진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민통합위는 ‘제주특별자치도 지역협의회’출범을 위한 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국민통합위는 우리 사회에 내재된 상처와 갈등을 치유하고 국민통합을 증진시키는 정책과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대통령께 자문을 드리는 기관"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국민통합위를 만들때 거대담론에 빠지는 위원회를 하지 말자면서 작은 갈등과 분열의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거기에 대한 답들을 하나하나 마련해가다보면 결국은 그것이 국민통합으로 가는 길이 되지 않을까요라고 인수위때 얘기가 됐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제주도는 우리 국민들이 가장 사랑하는 섬으로 일상의 상처와 피로를 치유하기 위한 마음의 고향과도 같은 곳"이라면서 "제주에는 아름다운 자연뿐만 아니라 우리가 다 함께 보존하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할 다양한 문화적 역사적 유산이 존재하고, 국민통합은 이러한 다양성을 존중하고 보존하고자 노력하는 데서 출발한다"고 했다. 

제주지역협의회 위원은 제주도에서 명망이 높고 국민통합에 대한 열정이 뚜렷한 23명이 위촉됐으며, 앞으로 국민통합위와 제주도 간 소통과 지역 현장 중심의 국민통합 실현을 위해 활동할 예정이다.

이어 제주도 지역협의회는 지역의 현안 청취와 관련된 「대한민국 탄소중립 선도도시 제주의 에너지 대전환」이라는 주제로 1차 회의를 진행했다.

제주도 지역협의회는 국민통합위가 지난해 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켜 논의했던 장애인 이동권 증진 정책과 관련하여,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우수한 장애인 친화정책을 「지속가능한 장애친화도시 조성」이라는 안건으로 상정하여 의견을 나눴다.

전국 최초 무장애 관광 안내서비스 마련, 장애인 자립을 위한 일자리 사업 확대, 장애인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보통신 보조기기 지급 등 장애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제주의 정책적 노력을 소개함과 더불어, 장애인과 함께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며, 관계기관의 지속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상생과 협력의 공동체 회복을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 의회와 도민 모두의 지혜와 노력이 필요하다”며 “제주지역협의회가 갈등을 해소하고 합리적 해결책을 모색하는 소통 징검다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한길 위원장은 “제주도는 천혜의 자연경관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적, 역사적 특성을 자랑하는 지역으로, 갈등 극복 및 소통과 협력 확대를 위한 우수정책을 펼쳐 나갈 수 있는 국민통합의 대표 도시”라고 말하고, “앞으로 제주 지역협의회가 지역사회 발전과 국민통합 증진을 위해 힘써주실 것을 바라며, 국민통합위도 지역현안을 함께 고민하고 국민통합 의제를 제안하는 등 지역협의회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