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공공시설 임대료와 사용료 감면 소상공인 지원키로
상태바
도, 공공시설 임대료와 사용료 감면 소상공인 지원키로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0.02.29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사, 코로나19로 어려울 때일수록 촘촘한 복지안전망 필요
노약자와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코로나 관련 정보 접근 도와

제주도는 지하상가, 시장, 관광지 등의 공공시설을 임대해 사용하고 있는 소상공인과 시장 상인의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공유재산 임대료와 사용료를 감면하기로 했다.

원희룡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8일 오전 재난안전대책본부 통합브리핑 모두발언에서 도민안전을 위해서 코로나 확산 방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8일 합동브리핑에서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사회경제적 약자 취약계층의 고통이 커질수밖에 없다며 이들을 배려한 촘촘한 복지안전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8일 합동브리핑에서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사회경제적 약자 취약계층의 고통이 커질수밖에 없다며 이들을 배려한 촘촘한 복지안전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가 최우선이지만 위기 때일수록 더욱 촘촘한 복지안전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는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 오늘로 40일째가 되면서 전국 확진자가 2,000명을 넘었다”면서 “지역사회 감염 확산 우려가 커지는 지금, 장기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모두가 힘든 때이지만, 사태가 장기화되면 사회경제적 약자, 취약계층의 고통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며 절실할 때 필요한 도움을 드리는 것이 제주도정의 존재이유라고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는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 등에 대해서도 코로나19극복을 하는데 덜 불편하도록 가급적 지원하고 있음을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우리의 이웃인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들도 코로나 관련 정보에 접근하는 데 어려움이 없어야 하고, 제주도 수어통역센터에서는 24시간 수어통역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코로나19 합동브리핑에 참여해 수고해주는 수어통역사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원희룡 지사는 청각장애인들이 보건소나 선별진료소에 가야 할 경우 영상통화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했다.

특히 원희룡 지사는 시각장애인에게 마스크와 손 소독제를 1차로 지원했고, 다음 달 초에는 2차로 직접 자택을 방문해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또 도내 335개 경로당과 12개 경로식당은 바이러스 전파를 막기 위해 현재 일시적으로 문을 닫았지만 도시락과 마스크, 손 소독제 등 방역 물품을 제공하고 있다고 했다.

원희룡 지사는 특히 코로나 사태로 인한 지역경제 위기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사투’를 벌이고 있는 상항으로, 손님들의 발길이 끊어져 매출이 거의 없다시피하지만 고정비용인 임대료는 엄청난 부담이 되고, 여행상품이나 결혼식, 돌잔치 등의 행사를 연기 또는 취소하면서 위약금을 물어야 하는 바람에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이라고 했다.

원희룡 지사느 “지금과 같은 어려운 시기에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경제주체들이 함께 고통을 분담해 나가야 한다”면서 “이미 도내 많은 호텔들이 예약 취소 건에 대해

자율적으로 전액 환불을 하는 등 동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희룡 지사는 민간의 계약 문제에 행정이 직접 개입할 수 있는 소지는 많지 않지만, 적극적으로 현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조정과 권고를 통해 원만히 해결되도록 돕겠다고 했다.

제주도는 공유재산 임대료와 사용료를 감면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착한 임대료 운동’이

제주에서도 도민 운동으로 퍼져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는 27일 어제 도내 신천지 교인 중 유증상자 36명 모두 코로나 진단검사에서 음성판정을 받았음을 발표했다.

원희룡 지사는 또 27일 밤 11시반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도내 신천지 교육생 102명의 명단을 추가로 제공받았고, 오늘 중으로 1차 전수조사를 모두 마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지금까지 연락이 되지 않는 신천지 교인은 12명으로, 경찰과 보건복지부의 협조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소재를 파악하겠다고 했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 신천지 측의 원활한 협조로 신속한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이번 조사는 방역의 관점에서 이뤄지는 것이지, 특정 종교에 대한 사회적 배제가 아니라 도민과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려는 노력으로 바라봐주시기 바란다”며 협조를 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