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중소기업·소상공인 지키기에 총력
상태바
제주도, 중소기업·소상공인 지키기에 총력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0.03.21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 예약제 도입 따라 전담인력 충원… 18일까지 5378건, 1938억 원 실행

특례보증, 조기소진 우려 감안해 당초 1000억 원에서 3000억 원으로 확대
제주도는 코로나19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엑 대한 경영안정자금  특별지원 절차를 간소화해 시간을 단축하고 전담인력을 늘려 신속한 업무처리를 해주고 있다. 특히 자금도 특례보증금도 1000억원에서 3000억원으로 늘렸다.
제주도는 코로나19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엑 대한 경영안정자금 특별지원 절차를 간소화해 시간을 단축하고 전담인력을 늘려 신속한 업무처리를 해주고 있다. 특히 자금도 특례보증금도 1000억원에서 3000억원으로 늘렸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코로나19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경영안정자금 특별 지원 절차를 간소화해 시간을 단축하고, 지원대상과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제주도는 지난달 6일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한 소상공인경영안정자금 특별지원 계획을 발표한 이후 특별경영안정자금 융자와 특례 보증의 절차를 개선하고 지원규모를 확대해 왔다.

우선 특별경영안정자금 융자와 특례보증 신청이 급증함에 따라 경제통상진흥원은 4명에서 17명으로, 신용보증재단은 15명에서 30명으로 전담인력을 증원했다.

또한 신청인의 장시간 대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달 25일부터 온라인 사전예약제를 시행하는 등 노력해왔다.

특히 금융기관의 전문 인력을 지원받아 창구 상담에 투입하고, 보증신속심사팀 3개반 25명(상담반, 보증심사반, 보증서 발급반)도 신설했다.

제주도는 정부 특례보증의 조기소진에 대한 도민들의 우려를 감안해 그 규모를 당초 1000억 원에서 3000억 원으로 3배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제주도는 업계의 요청을 수용하여 4월부터 상환 만기가 도래되는 2905개 업체, 1515억원에 대해 상환기간을 1년간 연장할 방침이다.

한편 제주도는 지원이 필요한 기업들이 각자에게 맞는 지원정보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종합 안내 코너를 도청 홈페이지에 마련했다.

지원정보는 제주도청 코로나19상황실 → 코로나19 극복 지원정책(http://www.jeju.go.kr/industry/businesssupport/biz.htm)으로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다.

손영준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조기극복을 위한 맞춤형 지원의 최우선 원칙은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이라며 “정책현장에서의 불편사항이나 개선사항은 적극 검토해서 반영・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의 추경 및 민생대책을 예의 주시하고 제주에 꼭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사업이나 예산은 적극적으로 확보하는 한편, 그 과정에서 필요한 사항은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정부에 건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