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돌봄이 필요한 도민 모두 신청하세요! ‘제주가치 통합돌봄 서비스’
상태바
[기고] 돌봄이 필요한 도민 모두 신청하세요! ‘제주가치 통합돌봄 서비스’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4.05.01 0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령은 제주시 연동주민센터
김령은 제주시 연동주민센터
김령은 제주시 연동주민센터

‘제주가치 통합돌봄 서비스’는 돌봄이 필요한 도민 누구나 편리하게 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로, 민선 8기 제주도정의 핵심 사업 중 하나이다. 2023년 10월부터 추진되어 돌봄이 필요한 제주도민이 혼자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울 때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주형 돌봄 정책이라고 볼 수 있다.

지원 대상은 돌봄을 필요로 하는 제주도민으로, 혼자 일상생활 수행이 어려우나 돌봐줄 가족이 없고, 기존 정책으로 나온 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이다.

제공 서비스는 스스로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경우 가사지원, 식사지원, 방문목욕 등을 지원하는 ‘틈새돌봄’과 위기상황시 긴급하게 돌봄이 필요한 경우 지원하는 ‘긴급돌봄’ 서비스로 나뉘어져 있다.

주민센터에서 근무하며 제주가치 통합돌봄 서비스 신청을 받으면서 주위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제주도민이 아주 많다는 것을 느꼈다. 사고나 질병으로 스스로 일상생활 수행이 어려운 대상자, 병원에서 퇴원한 후 거동이 불편하나 주위에 가족이 없어 도움을 받을 수 없는 대상자, 거동이 불편해 스스로 식사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상자 등 돌봄이 필요한 많은 분들이 제주가치 통합돌봄 서비스를 통해 돌봄 서비스를 지원 받게 되었다. 이러한 돌봄 제도가 없었다면 많은 사람들이 돌봄 서비스를 지원 받지 못한채 혼자 어렵게 지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대상자들의 가족들도 본인들이 돌보지 못하는 상황이라 걱정이 컸으나 돌봄 서비스 덕분에 마음이 놓여 보호자의 만족도도 높았다.

앞으로도 제주가치 통합돌봄 서비스를 통해 정말로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들이 혼자 생활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서비스가 제공되어 우리 주변의 돌봄 사각지대가 해소되고 모두가 행복한 제주사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