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일상의 거리와 문화예술이 만나는 거리예술제
상태바
[기고] 일상의 거리와 문화예술이 만나는 거리예술제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4.05.14 0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성조 제주시 문화예술과 문화예술팀장
문성조 제주시 문화예술과 문화예술팀장

시민들의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지만 문화예술 공연을 보기 위해 특별히 많은 시간을 내야 하는 문화예술 공연 전문시설이 아닌 일상적인 공간에서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 공연을 접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

제주시에서는 지역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해 일상 속에서 시민들이 접근하기 편리한 거리를 무대로 다양한 예술과 문화가 만나고 시민들과 관광객이 함께 손쉽게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2024 거리예술제’를 5월 4일부터 진행하고 있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하는 거리예술제는 문화예술공연과 제주홍보사진전으로 구분해서 개최되며 문화예술공연은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서 진행되는데 상반기는 5월부터 6월까지 매주 1회(토), 하반기는 9월부터 10월까지 매주 2회(금, 토) 연동 누웨마루거리와 칠성로 상점가 야외무대에서 번갈아 가며 진행된다.

문화예술공연 출연자는 공모를 통해 무용, 음악(밴드), 댄스, 마술 분야 등에 대해 도내에서 활동하는 지역 전문 전물 예술인(단체 포함) 70개 팀 내외를 상·하반기로 나눠 심사해서 선발하며 상반기에는 27개 팀이 선발돼서 참여하고 있으며 수준 높은 거리공연을 선보여 관객들의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문화예술공연에서는 거리공연에 걸맞게 각 종 음악과 댄스, 마술 공연 시 시민과 관광객이 직접 공연에 참여하며 호흡을 맞추면서 다채롭고 색다른 경험과 공연에 활기를 제공하고 있다.

거리예술제 개최로 시민과 관광객들의 일상이 문화로 더욱 풍요로워지고, 더불어 지역 문화예술의 발전하며 지역상권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