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생활폐기물의 자원 순환으로 깨끗한 내일을 만들어요
상태바
[기고]생활폐기물의 자원 순환으로 깨끗한 내일을 만들어요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4.07.06 0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윤영 제주시 생활환경과
김윤영 제주시 생활환경과
김윤영 제주시 생활환경과

제주는 원시림의 곶자왈, 철마다 다른 오름의 모습 등 아름다운 자연풍광, 청정한 공기를 품어 많은 사람이 방문하고 싶고, 살아보고 싶어 하는 매력적인 곳이다. 이에, 제주시는 청정한 내일을 미래 세대에 그대로 물려주기 위해 일상생활과 밀접한 생활폐기물의 자원 순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지난 2005년부터 제주도 전 지역에 시민들이 스스로 생활폐기물과 재활용품을 분리배출 할 수 있는 거점 수거 형식의 시설을 전국 최초로 설치하여 현재 클린하우스 1,397개소를 운영 중이다. 클린하우스를 설치하고 생활폐기물의 거점 배출과 요일별 분리배출 확대되면서 클린하우스내 생활폐기물로 인한 악취와 미관 저해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이 되기도 했지만, 생활폐기물 배출에 대한 체계를 마련하였고 제주시 지역 85개소 재활용도움센터 설치로 배출 장소와 방법을 업그레이드하여 시민들의 폐기물 배출에 대한 편의를 최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재활용도움센터에 배출된 생활폐기물들은 1차 선별이 완료되었기에 더욱더 자원 순환이 쉬워진다. 예를 들어 2023년 재활용도움센터에 모인 투명 페트병은 462톤이며 이를 매각하여 1억 4천9백만 원의 세입을 창출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일상 속 생활폐기물 중 음식물류 폐기물을 줄이려는 노력의 하나로 2021년 7월부터 읍면지역까지 버린 음식물 분리배출을 의무화하고 모든 가정과 사업장에서 음식물류 폐기물을 분리배출 할 수 있는 종량기(RFID) 설치(3,971대)되는 등 분리배출과 자원 순환을 위한 인프라가 많이 확충되었다고 생각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인 자원 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드는데, 우리 시민들이 가정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을 잘 분리하고 버려주는 행동은 환경을 위한 선택이며 우리의 삶을 더 나아지게 할 것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시민들이 모두 함께 요일별 분리배출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매일매일 실천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