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채림 주무관 서귀포시 효돈동주민센터
효돈동에서 사회복지 공무원으로 근무한 지 1년이 되어간다. 주민센터에서 민원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다양한 주민들의 요구를 접하게 된다. 하지만 한정된 자원으로 이 모든 요구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다. 여러 자격 조건과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자원이 더욱 필요한 분들에게 지원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공직자의 청렴한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청렴은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조한다. 항상 도움이 필요한 분들의 삶에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리에 있는 만큼, 스스로 상기시키며 주민들에게 불필요한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
더 나아가 사회복지 공무원으로서의 청렴은,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도움을 요청하는 순간부터 모든 과정에 적용되어야 한다. 민원인이 요청하는 바가 공정하게 검토되고, 처리 과정이 명확하게 안내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노력이 주민들에게 행정에 대한 신뢰를 심어주고, 공공서비스의 투명성을 높인다. 이는 복지 대상자들이 안심하고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만드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줄 것이다.
청렴을 실천하려는 공직자들의 노력이 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사회복지로 이어지길 바라며, 지역사회의 복지가 더욱 발전하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제주경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