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수 이사장 "제2공항, 도민 결정권부여로 결정해야“
상태바
박희수 이사장 "제2공항, 도민 결정권부여로 결정해야“
  • 김수호 기자
  • 승인 2019.08.09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오전 제주도의회 정문앞에서 기자회견
“제2공항 건설은 제주 백년대계 위한 사업”강조

 

박희수 김대중기념사업회 이사장(전 제주도의회의장)은 9일 “제주의 현안인 제주 제2공항 문제를 제주도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희수 이사장은 이날 오전10시 제주특별자치도 의회 정문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말했다.

박 이사장은 “제주 제2공항 건설은 제주 백년대계를 위한 사업으로 선정과정은 제주의 환경가치 훼손과 주민피해를 최소화하여 입지를 선정한 만큼 주민들의 삶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는 측이 있는 반면 일방적으로 진행된 비민주적이고 독단적인 방식으로 제주의 환경 생태를 고려하지 않은 양적 팽칭 정책이라는 여론이 도민사회에 맞서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이사장은 “아무리 중요한 국책사업이라도 피해주민에게 그 사업의 불가피성을 설득하고 동의를 구하는 과정은 민주사회에서 필수”라며 “더구나 이에 대해 납득할 수 있는 의문과 이의가 있을 경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 제2공항은 갈등의 원인에 핵심은 공정하지 않은 일방적인 추진에 있다"며 "도민 사회 의견을 무시한 일방적인 행정은 우리 선조들이 저항해왔듯이 제주도민이 결단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최근 제주도는 강정사태로 인해 크나큰 사회적 비용을 치러야 했다”며 “현재 벌어지고 있는 제주 제2공항 문제는 강정사태를 넘어 설 것이라는 말도 주저없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박 이사장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제주도민 대다수는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찬성과 반대 여부에 관계없이 도민 갈등해결을 위해서는 도민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대다수”라며 “제주의 현안인 제주 제2공항 문제를 제주도민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회와 도의회를 향해서는 “도민 대다수가 제주 제2공항 공론화를 원하는 마큼 공론화를 수행할 수 있는 주체를 만들어 제주 도민의 민주적 역량을 발회할 수 있도록 앞장서 달라”고 요청했다.

박희수 이사장은 “국토부의 제2공항 강행은 제주특별법의 취지를 완전히 무시하는 처사이다. 고도의 자치권을 부여받고 있는 제주도가 스스로 결정하고 해결할 문제"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제주 제2공항 추진 과정은 공정하지 못하고 정의롭지도 않았다. 공정하지도 않고 정의롭지도 못한 제주 제2공항 추진과정을 바로 잡아달라"고 정부관계자에게도 호소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에 있어 도의회는 제3자가 아닌 주체적인 의견을 밝히고 도민 공론화 조사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박 이사장은 공론화 조사를 하기에는 시기가 너무 늦지 않았냐는 질문에 "아직도 늦지 않았다. 제2공항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다시 공론화 조사를 재점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