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교육지원청, ‘안전하고 건강한 밥상’ 학교급식 우리가 지킨다
상태바
서귀포시교육지원청, ‘안전하고 건강한 밥상’ 학교급식 우리가 지킨다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0.05.23 0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교수업과 동시에 학교급식점검단 활동 시작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안전하고 건강한 밥상을 제공하기 위해 학교급식점검단을 운영, 학교급식 식중독 제로화를 구현하기로 했다.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안전하고 건강한 밥상을 제공하기 위해 학교급식점검단을 운영, 학교급식 식중독 제로화를 구현하기로 했다.

서귀포시교육지원청(교육장 강경숙)은 코로나19 여파로 5월 등교(5월 27일, 중 3, 초1·2학년)수업에 따라 학생의 건전한 심신 발달과 학교급식의 질 향상을 위해 학교급식점검단을 운영하여 학교급식 식중독‘ZERO’화 등 건강하고 안전한 밥상을 지켜나간다.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5월 21일(목) 학교급식점검단 협의회를 열어 학교급식 위생․안전점검 일정을 논의 한 후 6월부터 11월까지 서귀포시 관내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점검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위원회 임기는 2년(내년 3월)으로 교육청 1명, 자치단체 2명, 소비자단체 3명, 학부모 3명, 영양교사 6명 등 총 15명으로 구성되며, 식재료 납품업체와 학교의 냉동.냉장 식품에 대한 안전관리, 급식소 방역소독 및 종사자 건강검진, 조리작업 중 교차오염 방지, 급식설비 및 기구세척·소독 등 위생·안전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지도하여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학교급식 파수꾼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학교급식점검단에서는 전 학교를 대상으로 연 2회 교육청 관계자와 동행하여 학교급식 위생·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학교급식 위생‧안전에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식품의 생산부터 최종 섭취까지 위생요소를 사전에 차단하는 위생관리 체계)검증을 위한 안전성 확보에 앞장 설 계획이다.

아울러, 6월 1일부터 5일까지 5일간 위생적이고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해 사립유치원을 포함한 관내 전 학교를 대상으로 급식기구의 소독 및 관리 상태를 검사한다. 급식기구 중 사용빈도가 높은 칼, 도마, 행주, 식판을 대상으로 검체를 수거 후 제주특별자치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검사를 실시하는 방식으로 상·하반기 연 2회 관내 전 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하여 미생물학적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5년 연속‘급식기구 모두 불검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