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뜸 감귤 생산 위한 수상선과의 날 처음 실시
상태바
으뜸 감귤 생산 위한 수상선과의 날 처음 실시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19.09.30 2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곳서 농업인 80명 공무원과 봉사단 35명 등 115명 참가
10월말까지 농업인 단체 등 수눌음단 구성 지속적 추진
올해산 노지감귤 생산량이 적정량보다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농가에서는 고품질 감귤 생산을 위해 수상 선과 작업을 펴고 있다.
올해산 노지감귤 생산량이 적정량보다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농가에서는 고품질 감귤 생산을 위해 수상 선과 작업을 펴고 있다.

 

생산 예상량은 52만8천 톤 내외로 예년보다 13%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올해산 노지감귤의 4년 연속 제값받기를 위한 극소(대)과, 결점과 등 비상품 출하 근절을 위해서는 수상선과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정대천)은 9월 30일 감귤 재배중인 농업인 단체 회원을 중심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으뜸 감귤 생산을 위한 수상선과 실천의 날을 처음 실시했다.

농업기술원은 9월 30일 아침 8시 도내 29개소에서 농업인 80명과 농업기술원 직원 봉사단 35명 등 115명이 참여해 동시 다발적으로 수상선과를 실시했다.

농업기술원은 올해 고품질 노지감귤 생산을 위한 수상선과 실천방법으로 마을, 작목반, 농업인단체 등 자율적으로 수눌음단을 구성하여 품앗이 형식으로 10월 말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고령자 등 일손이 부족해 농작업이 어려운 농가가 수상선과 협조를 요청할 경우 농업인단체 또는 직원 봉사단을 구성해 지원할 방침이다.

수확 전까지 비상품 감귤을 수상선과 하면 △수확 노력과 시간이 적게 들고 수확 인건비 절감 △작업 능률 향상 △해거리 방지 △나무 세력(수세, 樹勢) 회복 등의 효과가 있다.

김창윤 감귤기술팀장은 “올해 전반적인 경기침체와 함께 사과, 배 등 육지부 경쟁과일도 3~16% 생산량이 증가하고 감귤도 전년 대비 13%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상품성이 좋은 감귤 출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좋은 품질의 열매만 남기고 비상품 열매는 모두 따내는 작업에 적극적으로 실천해 줄 것을 농가에 당부한다”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