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대국ㆍ대과 기조로 유사기능 통폐합 조직개편
상태바
도, 대국ㆍ대과 기조로 유사기능 통폐합 조직개편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0.06.20 0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조직개편안 입법예고 … '관광청' 신설 검토도 밝혀
도민안전실과 교통항공국을 '안전교통실'로 통합, ‘안전제주’가치 실현
도 2국 2과, 제주시 1과, 서귀포시 1국 2과, 공무원 정원 24명 감축
제주특별자치도는 19일 오후 기자브리핑을 통해 대국, 대과를 기조로 유사기능을 통폐합하는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했다고 발표했다. 관광청 신설을 검토하고 공무원 정원 24명이 감축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9일 오후 기자브리핑을 통해 대국, 대과를 기조로 유사기능을 통폐합하는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했다고 발표했다. 관광청 신설을 검토하고 공무원 정원 24명이 감축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대국(大局), 대과(大課)를 기조로 유사기능을 통폐합하고, 국에는 4개과 이상, 과에는 4개 팀 이상으로 하는 조직운영을 원칙으로 한 조직개편안을 19일 입법예고했다. 또 향후 관광협회와 관광공사를 연계하여 총괄하는 관광청 신설을 단계적으로 검토하는 안도 제시했다.

< 첨부파일 : 제주특별자치도 주요 행정기구 개편안 참고>

제주특별자치도는 19일 오후 6시 긴급 기자브리핑을 가지고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제주도의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현행 15개국 60개과에서 13개 국 58개 과로 2개 국 2개 과를 감축하고, 제주시는 1개 과, 서귀포시는 1개 국 2개 과를 감축했다.

도와 행정시의 조직 및 정원을 감축하는 조직개편은 2009년 이래 11년 만이다.

주요 개편내용을 보면 제주도는 우선 코로나19 국면에서 최우선 과제가 된 ‘안전’ 분야에서 방역 강화는 물론, 관광객을 다시 불러올 브랜드로써 ‘안전 제주’를 실현하고자 도민안전실과 교통항공국을 안전교통실로 통합한다.

또 코로나 이후 문화와 관광분야가 대면(對面) 위주에서 비대면 위주로 전환되는 큰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문화체육대외협력국과 관광국을 문화관광국으로 통합하여 전략적으로 대비하기로 했다.

특히 관광분야의 경우 대면․자연경관 위주의 기존 관광에 문화를 결합시켜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삼아 변화에 대응하는 한편 향후 관광공사, 관광협회 등을 연계하여 총괄하는 ‘관광청’ 신설을 단계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국 단위 임시기구로 운영하던 특별자치제도추진단을 특별자치분권과로 정규 조직화하여 제주특별법 제도개선을 수행하게 한다.

제주의 아픔을 평화로 승화시켜 외연을 확대해 나가고자 4.3지원과와 평화대외협력과를 통합하여 4.3평화과로 확대 개편한다.

해양산업과와 해녀문화유산과는 해양해녀문화과로 통합하여 해녀 육성은 물론 청정 해양과 해녀문화의 가치 창출을 전담한다.

도민의 인권 증진을 위하여 특별자치법무담당관을 법무인권담당관으로 기능을 재조정한다.

도민 건강을 수호하고 감염병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보건건강위생과에는 전염병예방 전담팀 및 역학조사 전문 인력을 보강한다.

도민에게 양질의 고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용센터와 서귀포지소를 신설하여 취업알선과 서귀포시민의 편의를 도모한다.

투자분야도 그간의 대규모개발사업 위주에서 벗어나 국내기업 등 미래산업유치로 전환하여 일자리 창출과 통상분야와 연계시키기 위하여 투자통상과로 통합 조정된다.

또한, 행정시에서 대행해 오던 읍면동 감사업무를 감사위원회에 읍면동감사팀을 신설하여 직접 수행하게 된다.

행정시는 정부 조직설치 기준에 비하여 다소 많게 운영되었던 기구를 조정하게 되어 서귀포시 청정환경국과 안전도시건설국을 도시환경국으로 조정 하면서 1국을 감축하게 된다.

한편 공무원 정원은 6164명에서 6140으로 24명이 감축되어 연간 인건비 20여 억 원을 절감하게 된다.

공무원 감축은 3급 2명, 4급 3명, 5급 9명, 6급 이하 10명 등 24명이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25일까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오는 7월 도의회 심의를 받을 예정이다

현대성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위축 및 재정여건 악화 등 비상체계에 따른 과감한 조직 축소를 통하여 선제적 구조개혁으로 도민들에게 신뢰를 얻는 작지만 강한 조직을 만들기 위하여 민선7기 후반기 조직개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 제주특별자치도 행정기구 주요 개편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