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관련 쟁점해소 공개연속토론회 개최 예고
상태바
제2공항 관련 쟁점해소 공개연속토론회 개최 예고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0.06.25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차(7.2)ㆍ 2차(7.9) ㆍ제3차(7.16) 쟁점별 토론, 제4차(7.24) 종합토론
국토교통부ㆍ비상도민회의 각 2명씩 토론자로 참석, 도민도 50명씩 참여
매회 공개 연속토론회 종료후 합동기자회견, 개별 인터뷰는 하지 않기로

제주 제2공항 관련 쟁점해소 공개연속토론회가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이하 ‘도의회 특위’)가 주최하고, (사)한국갈등학회가 주관하여, 설문대 여성문화센터 공연장 등에서 총4회 개최된다. 

공개연속토론회는 제주 제2공항 추진 관련 찬·반 등 관련 이해관계자들이 사실관계를 둘러싼 상호 간의 쟁점을 합리적으로 해소하고, 제주 지역사회에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개최되며, 토론자로는 국토교통부와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이하‘비상도민회의’)가 각 2명씩 참여하고, 찬·반 이해관계자와 공모를 통해 신청한 도민도 매회 50명씩 토론회에 참여한다.

공개연속토론회는 지난번 3차례 비공개 연속토론회에서 확인된 주요쟁점별 토론(1-3차)과 마지막 종합토론(4차)으로 계획되었으며, 7월 2일(목) 오후 2시 제1차 토론회를 시작으로 매주 1회씩 (7월 9일, 16일 , 종합토론 7월24일) 개최될 예정이다.

제 1·2·3차 주요쟁점별 토론회 의제는 ① 공항 인프라의 필요성(수요,수용력,환경,주민수용성) ② 기존공항 활용가능성(ADPI 권고안포함) ③ 입지선정의 타당성(성산, 신도, 정석후보지) ④ 1-3차 토론회 총괄적 평가 및 제주 제2공항 어떻게 할것인가? 등으로 확정했다..

도민의 참여는 코로나 방역조치를 최대한 준수하고, TV 생방송 중계라는 상황을 감안하여, 매회 50명씩 참여하는 것으로 한정했고, 도민참여단 선정의 공정성을 위해 자발적 참여 신청과 찬·반 이해관계자 및 지역과 연령 등을 고려한 추첨방식을 통해 선정할 예정이다.

그리고 토론회에 직접 참여하지 못한 도민들은 당일 온라인을 통해 질문을 할 수 있고, 양측 토론자들의 질의 응답에 반영할 예정이다.

도민 참여단의 신청은 6월25-29일까지 제주도 및 도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하고, 공정한 선발을 위해 (사)한국갈등학회 이메일로 접수하며, 선정결과를 개별 통보 받는다.

또한 매회 공개연속토론회가 끝난 후 사회자, 국토부, 비상도민회의가 참여하는 합동기자회견(30분 내외)을 진행하기로 했으며, 원만한 공개연속토론회 진행을 위해 개별 인터뷰는 하지 않기로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