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생명과학기술혁신센터, 표고산업 지원 본격 추진
상태바
제주대 생명과학기술혁신센터, 표고산업 지원 본격 추진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0.06.30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 생명과학기술혁신센터는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표고산업 육성발전 사업을 위탁받아 제주표고산업의 명성을 되찾기 위한 육성 사업 수행에 착수했다.
제주대 생명과학기술혁신센터는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표고산업 육성발전 사업을 위탁받아 제주표고산업의 명성을 되찾기 위한 육성 사업 수행에 착수했다.

제주대학교 생명과학기술혁신센터(센터장 김세재)는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보전국(국장 박근수)에서 추진하고 있는 ‘제주표고버섯산업 육성·발전사업’을 위탁받아 제주도 표고버섯산업의 옛 명성을 되찾기 위한 육성사업 수행에 착수했다.

우리나라에서 표고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고려시대 「목은시고」에서 이색이 ‘제주에서 표고를 가지고 왔다’라는 기록에서부터 시작됐고, 조선시대「조선왕조실록」, 「각사등록」, 「비변사등록」 등 여러 자료에서 제주도 표고버섯을 왕실에 진상했다고 기록돼 있다.

또한, 조선시대 말기부터 일제강점기 자료인 「미개의보고」와 「제주도여행일지」등 에서는 일본 자본가들이 제주도가 표고버섯을 재배하기 위한 유망한 지역임을 확인하는 기록이 남아있다.

광복 이후까지 크게 호황을 누렸던 제주의 표고버섯산업은 1970년대 한라산 국립공원 지정, 한라산에서 표고버섯 재배용 참나무류 벌채금지, 신기술도입 등의 재배 환경변화와 기술경쟁에 대처하지 못해 전국 생산량의 72% 이상을 주도하는 중심 산업에서 현재 1% 이하 점유율로 급감할 만큼 크게 쇠퇴했다.

이에 제주도는 과거 임금 진상품이자 제주 전통산업인 제주표고버섯산업의 명성을 되찾기 위해 옛 표고버섯재배지에 대한 산림문화자산 등록과 현 표고버섯 재배농가에 대한 친환경인증 및 홍보·마케팅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지난 6월 8일부터 원목재배 농가들을 대상으로 친환경인증획득과 홍보·마케팅지원 사업에 대한 사업공고와 선정평가를 통해 총 16개 농가를 우선적으로 선정했다. 수혜농가들은 생명과학기술혁신센터와 함께 친환경인증 획득과 홍보를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지원 받게 된다.

이창흡 제주산림휴양과 과장은 “제주의 표고버섯이 옛 명성을 되찾기 위해서는 제주만의 차별화된 고유 품종개발, 풍부한 스토리텔링, 선진화된 재배기술과 전문가육성 등 중장기적으로 많은 기관들과의 농가들이 면밀한 협력체계가 지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세재 생명과학기술혁신센터 센터장은 “제주도 표고버섯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수요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친환경농가 육성과 함께 지속적인 홍보지원을 통해 농가의 소득안정화와 점진적인 표고버섯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