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식의 들꽃 사진 (7)버어먼초
상태바
김경식의 들꽃 사진 (7)버어먼초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0.08.03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어먼초
남방계 식물로 최근에 자생지가 알려진 버어먼초. 한국(제주도)와 일본이 자생지, 개체수가 매우 적다. 보전식물이다.
남방계 식물로 최근에 자생지가 알려진 버어먼초. 한국(제주도)와 일본이 자생지, 개체수가 매우 적다. 보전식물이다.

남방계 식물로 최근에 자생지가 알려졌으며, 자생지 및 개체수가 매우 적다. 자생지 확인 및 유전자원의 현지 내외 보전 식물이다.

버어먼초는 외떡잎식물 백합목 버어먼초과의 한해살이풀이다.

학명 Burmannia cryptopetala, 계 식물, 문 속씨식물, 강 외떡잎식물, 목 백합목, 과 버어먼초과, 분포지역 한국(제주도), 일본.

크기는 높이 5~15cm, 흰색의 꽃이 9~10월에 피며, 1~12개가 산형꽃차례 또는 겹산형꽃차례를 이룬다. 포는 비늘잎 같고, 꽃자루는 짧다. 화피는 위쪽이 노란색을 띠고, 길이는 0.8~1㎝이다. 통 부분에는 좁은 날개가 있다. 바깥화피는 3개이고 달걀형이며, 끝이 뾰족하다. 안쪽화피는 없다.

잎은 비늘 같고 피침형 또는 좁은 달걀형이며, 끝이 뾰족하다. 줄기와 함께 전체에 엽록소가 없어서 흰빛을 띤다.

속명 Burmannia에서 비롯된 이름이며, ‘석장’이라고도 한다. 한해살이풀이고, 썩은 생물에서 양분을 취하는 부생식물이다.

열매는 여러 개의 방에서 튀어나오는 삭과(蒴果)이고, 달걀형 또는 타원형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버어먼초 [Hidden-petal bluethread] (두산백과)

버어먼초.
버어먼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