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운송․배달 분류인력 추가 투입, 과로사 대책 촉구
상태바
[영상]운송․배달 분류인력 추가 투입, 과로사 대책 촉구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0.09.14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제주지부, 코로나19․추석물량 폭증 대비 대책 요구

민주노총제주도지부(이하, 민노총제주지부)는 코로나19, 추석물량 폭증이 예상됨에 따라 택배, 화물운송, 집배 노동자의 과로사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민노총제주지부는 14일 제주도청앞에서 사업주와 정부를 상대로 택배, 화물운송, 배달노동자 과로사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전국동시다발 기자회견을 가지고 이같이 촉구했다.

민노총제주지부는 “매년 과로사 노동자가 500명을 상회하고 있는데 택배 및 화물운송 노동자는 통계에 반영되지 않고 있지만, 2020년에만 7명의 택배 노동자가 과로로 사망했다”며 집배노동자의 추석 특송업무로 인한 사고사 등 집배, 화물운송 노동자의 죽음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민노종제주지부는 코로나19로 배달운송 물량이 폭증하고 있고, 추석물량까지 더하여 물량이 5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민노총제주지부는 14일부터 특송물량 작업이 시작됐으나, 분류작업 인원, 배달인력에 대한 증원은 없어 택배, 화물운송. 집배 노동자의 과로사사 우려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덕종 민노총제주지부장은 기지회견문에서 “저임금 심야노동을 바탕으로 24시간 배송을 내걸고 무한 확장해온 재벌 택배사들은 수백억의 흑자를 내면서도 공짜 노동인 분류작업을 노동자에게 그대로 떠 넘겨 왔고, 연이은 과로사 과로 자살로 집배 노동자의 과중노동의 실태가 드러났지만 우정사업본부는 추석 특송기에 또 다시 추가인력 투입 없는 현장으로 위탁택배와 집배노동자를 몰아넣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노총제주지부는 정부는 지난 10일 △분류작업 인력 한시적 충원 △휴게시설 확충 △지연배송 사유로 택배기사에 불이익 금지 △권고안에 대한 이행점검과 택배사 서비스 평가 반영등의 내용을 담은 2차 권고안을 발표했지만 추석물량 특송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14일 현재 정부 권고안이 시행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노총제주지부는 따라서 택배사와 공공기관인 우정사업본부에 대해 분류작업 인력 추가투입을 강력히 요구하고, 국토부의 2차 권고안을 즉각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공공운수노조와 서비스연맹도 참여한 이날 기자회견문에는 추석물량 폭주기 분류작업 추가인력 투입 및 과로사 대책, 당일배송 강요금지 및 지연배송 허용, 비대면 배달의 공식화-분실책임 전가 금지, 폭우 및 폭염 대책 마련, 택배현장 장시간 노동 근절을 위한 산업안전 근로감독 실시, 택배 노동자 산재보험 당연가입과 보험료 b사업주 100% 부담 등 제도개선, 택배안전 운임 법제화,택배노동자에 대한 토요휴무 보장 등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