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청렴을 향한 미니멀 라이프 도전
상태바
[기고]청렴을 향한 미니멀 라이프 도전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0.10.16 0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은정 서귀포시 평생교육지원과 교육특화팀장
오은정 서귀포시 평생교육지원과 교육특화팀장
오은정 서귀포시 평생교육지원과 교육특화팀장

“띵동... 띵동...”

집집마다 택배 도착을 알리는 초인종 소리, 문자 알림 벨소리이다. 우리는 클릭 한 번으로, 또는 터치 몇 번으로 물건을 손쉽게 우리 안방까지 들이는 편안한 시대에 살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택배물량은 작년 대비 20% 증가했다고 한다. 그렇지 않아도 물건이 넘쳐나는 물질만능시대에 코로나19로 집안 곳곳에 물건 쌓이는 속도는 더 가속화되고 있는 듯하다.

집안에 물건들이 쌓여 가는 한편, 요즘 우리나라에서는 미니멀 라이프 생활방식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관련 책들이 베스트셀러가 되고, 미니멀리즘 생활 방식을 서로 공유하는 인터넷 커뮤니티로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고 한다. 미니멀 라이프가 뜨고 있는 이유는 뭘까?

우리는 경쟁이 굉장히 치열한 사회에서 살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좋은 직장에서 고액의 연봉을 받으며, 큰 집, 고급 자동차, 비싼 물건으로 둘러싸인 부유한 환경에서 사는 것을 성공한 삶이라고 생각한다. 더 높은 지위, 더 비싼 물건, 더 큰 집들을 목표로 달려가는 동안 스트레스도 그 속도 이상으로 더불어 늘어난다. 이런 순간에 ‘내가 무슨 부귀영화를 얻으려고 이렇게 사나’하는 후회나 자책을 하게 되기도 하고 마음까지 공허해 지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물질 만능주의에 피로감을 느낀 사람들이 불필요한 물건은 버리고 최소한의 것만 소유하는 삶을 지향하는 미니멀 라이프 삶을 사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즉 미니멀 라이프는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본질적인 나의 삶이나 행복, 그리고 가족, 이런 일상의 소소한 것들에 대해 조금 더 집중하는 소박하고 단순한 삶을 살아 보자는 것이다.

이렇듯 미니멀 라이프 생활방식은 청렴한 생활과 일맥상통한 면이 많다. 소박하고 단순한 삶을 통한 청렴한 생활을 우리 삶의 기저로 삼아도 좋을 듯하다. 자신의 생활을 미니멀 라이프로 간결하게 가꾸어 인생의 행복 씨실날실을 촘촘히 엮어봄은 어떨는지. 우리 모두 청렴한 생활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가기 위해 자발적으로 미니멀 라이프에 도전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