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2020 인구주택총조사 코로나 걱정 없이 편리하게 참여하세요!
상태바
[기고] 2020 인구주택총조사 코로나 걱정 없이 편리하게 참여하세요!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0.10.21 0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미진 서귀포시 총무과 기록물통계팀장
강미진 서귀포시 총무과 기록물통계팀장
강미진 서귀포시 총무과 기록물통계팀장

2020 인구주택총조사가 지난 15일 시작하여 다음달 18일까지 실시된다. 인구주택총조사는 통계청에서 주관, 5년마다 실시하는 통계조사로 인구․가구․주택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파악하여 국가 주요 정책 수립을 위한 가장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한편 서귀포시에서는 전체 가구 20%수준의 약 15,000여가구가 표본조사 대상으로 선정되어 조사안내문이 발송되었으며 10월 31일까지 실시되는 비대면방식인 인터넷․모바일․전화조사 참여를 적극 홍보하고 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안전하고 편리하게 조사에 참여할 수 있을까?

조사 안내문에 표기된 참여번호나 QR코드를 통해 PC와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조사에 참여하거나 콜센터(080-400-2020)를 통해 전화조사도 가능하다. 전화조사의 경우는 홈페이지를 통해 전화조사 예약하기를 이용, 통화 가능한 날짜와 시간을 예약하면 콜센터 상담원이 해당 시간에 전화하여 편리하게 참여도 가능하다.

PC, 스마트폰, 전화로 응답하면 조사원이 별도 방문하지 않아 부담이 없으며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고 안전하게 참여 가능함은 물론 인터넷 및 전화조사 기간에 참여한 가구에게는 추첨을 통해 모바일 상품권도 제공한다.

10월 31일까지 인터넷 또는 전화로 참여하지 않은 가구에 대해서만 조사요원이 11월 1일부터 18일까지 방문조사를 실시하며 조사요원은 태블릿 PC를 활용하지만 응답자가 원하는 경우 종이조사표로도 응답할 수 있다. 조사원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방문할 예정이며 방문조사 기간에도 비대면으로 인터넷과 전화조사가 가능하다.

현재 코로나 19의 위험 속에서 사회현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통계가 더욱 중요하며 이번 인구주택총조사는 이를 가능하게 되는 기초가 될 수 있다.

이에 조사 대상가구가 인터넷, 전화조사를 적극 활용하여 코로나 걱정 없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비대면 조사에 참여할 것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