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천동, 주민주도의 「대천동 지역발전계획」 확정
상태바
대천동, 주민주도의 「대천동 지역발전계획」 확정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0.10.22 0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 주변마을 연계, 대천동만의 특색있는 발전방안 모색

서귀포시 대천동(동장 강창용)에서는 대천동의 지역발전 및 주민생활 편익향상, 공동체 활성화 방안 등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발전방안을 포함한 대천동 지역발전계획을 확정했다.

대천동 지역발전계획은 올해 4월부터 10월까지 6개월간 추진한 바, ‘조화롭게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미래창조 마을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총 6개 분야, 24개 사업이 제시됐으며, 주요사업은 6개 분야 ▲복지증진 및 공동체 회복 ▲주민소득 및 일자리 창출 ▲테마문화 ․ 관광상품 개발 ▲활기찬 정주환경 조성 ▲마을단위 발전계획 ▲기반조성 분야

주요사업은 ▲대천동 발전 주민포럼 운영 ▲지역특산물 브랜드 강화사업 ▲신서귀포시 특화거리 조성 ▲역사문화 이야기 발굴 ▲녹나무 자생지 산림욕장 조성사업 ▲신시가지 주차장 확보사업 ▲소량생산 특산물판매 직거래 판매장 사업 ▲강정동 대궐터 유적 발굴조사 등이 제시됐다.

금번 지역발전계획은 계획수립 단계부터 주민의 의견을 수렴코자 주민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주민이 주도적으로 발전계획에 참여한 데에 큰 의의가 있다.

강창용 대천동장은 “사실상 계획 추진을 위한 사업비 확보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나, 지역주민이 사업의 주축이 되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진다면 이 계획이 대천동 발전에 마중물이 될 것이다”고 말하며, “발전계획에 제시된 사업들을 바탕으로 세부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대천동는 주민주도의 ‘대천동 발전 주민포럼’을 운영하여 발전계획에 포함된 사업들에 대해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등 발전계획이 지속적, 단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