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은 자동차세 납부의 달입니다
상태바
6월은 자동차세 납부의 달입니다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1.06.26 0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정 서귀포시 대륜동주민센터
이원정 서귀포시 대륜동주민센터
이원정 서귀포시 대륜동주민센터

한 해의 절반이 지나가고 있는 6월, 어느덧 자동차세 납부의 달이 돌아왔다. 그래서 자동차세에 대한 정보와 함께 자동차세 납부의 번거로움을 덜어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 한다. 많은 이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고군분투하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이겨내기 위해 노력하느라 바쁜 상황이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자동차세는 자동차 등록원부상 소유자에게 부과된다. 매년 6월과 12월에 부과되는데, 연 세액이 1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6월에 한꺼번에 부과된다. 만약 1월이나 3월에 연납신청을 하여 납부한 경우에는 제외된다. 1월과 3월에 연납 신청을 놓친 경우 6월에도 연납신청을 하여 납부할 수 있다. 6월에 신청할 경우 하반기 자동차세의 10%를 할인받을 수 있기에 자동차세 부담을 덜어낼 수 있다. 연납 신청은 서귀포시청 세무과,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에 전화로 문의하여 신청할 수 있다. 이때 주의하여야 할 것은 6월에 연납신청을 할 경우 상반기 자동차세와 마찬가지로 6월 30일 까지 납부하여야 처리된다는 것이다.

자동차세 납부는 6월 30일 까지이며, 금융기관 수납창구나 서귀포시청 세무과,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납부할 수 있다. 그리고 가상계좌, ARS(1899-0341), 위택스(www.wetax.go.kr), 지로(www.giro.or.kr) 등을 통해서도 납부할 수 있다. 납부기한이 지나면 가산금(3%)이 추가로 부과되기에 주의하여야 한다.

만약 고지서를 일일이 챙기기가 번거롭다면 전자 송달 신청을 하는 방법이 있다. 고지서를 이메일이나 금융사 앱, 문자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다. 전자 송달 신청을 통해 고지서를 분실하거나 수령하지 못하여 납부기한을 놓치게 되는 일을 막을 수 있다.

그리고 세금이 나올 때마다 직접 납부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자동이체 납부 신청을 통해 납부 할 수 있다. 신청은 위택스(www.wetax.go.kr)나 서귀포시청 세무과,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에 가능하다. 신용카드 자동이체 또는 계좌 자동이체를 신청한다면 기한에 맞추어 납부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납세자의 입장에서 세금 납부는 언제나 부담되고 번거로운 일이다. 세금 납부를 피할 수는 없겠지만, 번거로움을 줄여주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니 잘 활용하여 성실한 납부를 당부 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